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방구석1열' 영화 음악의 거장, 엔니오 모리꼬네 특집

입력 2020-11-06 10:23 수정 2020-11-06 10:52

방송: 11월 8일(일) 오전 10시 30분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방송: 11월 8일(일) 오전 10시 30분

'방구석1열' 영화 음악의 거장, 엔니오 모리꼬네 특집

거장 엔니오 모리꼬네 감독의 감동적인 음악세계를 전격 해부한다.

8일(일) 방송되는 JTBC '방구석1열'은 영화 음악의 거장, 엔니오 모리꼬네(Ennio Morricone) 특집으로 꾸며지며 그의 음악이 빛을 발한 두 명작 '시네마 천국'과 '미션'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이에 '악마를 보았다' '밀정' '버닝' 등 국내 여러 흥행 영화의 음악을 책임져온 모그 음악감독과 배순탁 음악작가가 출연해 엔니오 모리꼬네의 영화 음악 세계를 파헤친다.

배순탁 음악작가는 "엔니오 모리꼬네의 대표작 중 딱 두 작품만 고르라고 한다면 고민 없이 '시네마 천국'과 '미션'"이라고 평했고, 모그 음악감독 역시 "두 작품 모두 우리나라 정서에 가장 잘 맞는 엔니오 모리꼬네의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라며 작품 선정에 의의를 더했다.

주성철 기자는 '시네마 천국'에 대해 "쥬세페 토르나토레 감독의 자전적인 이야기가 담긴 작품이다. 실제로 주인공 '토토'처럼 검열 후 잘린 필름 조각에 관심을 가졌던 친구가 있었고 감독 역시 70년대 극장에서 영사기사로 일한 경험도 있다"라고 설명했다. 변영주 감독은 "'시네마 천국'은 '지중해' '인생은 아름다워'와 함께 이탈리아 영화의 부흥기를 대표하는 작품"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시네마 천국' 속 엔니오 모리꼬네의 음악에 대한 이야기 중 모그 음악감독은 "영화 속 OST 대부분이 라디오나 광고에서 굉장히 많이 나와서 영화를 안 본 사람이라도 멜로디를 들으면 다 알 수 있을 정도"라며 "'시네마 천국' OST를 LP판으로 들었던 기억이 있다"라고 그에 얽힌 추억을 회상하기도 했다.

변영주 감독은 "엔니오 모리꼬네는 아카데미 시상식 후보에 오를 때마다 번번이 수상에 실패했다"라며 의외의 일화를 공개하기도 했다. 전 세계 영화인들의 존경을 받는 엔니오 모리꼬네가 아카데미에서는 늘 찬밥 신세였던 이유는 무엇일까.

모그 음악감독과 배순탁 작가가 함께한 JTBC '방구석1열'은 11월 8일(일) 오전 10시 30분에 방송된다.

(JTBC 뉴스운영팀)

관련기사

'방구석1열' MC 장성규 "나를 향한 악플 경청하겠다" '방구석1열' 김종배 "보수와 진보, 사실 사우나까지 가는 사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