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조윤선, 블랙리스트 업무에 당혹"…김소영 "부끄러웠다"

입력 2017-04-06 21:31 수정 2017-04-06 23:2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블랙리스트 의혹의 윗선에 있는 김기춘 전 비서실장 등은 혐의를 계속 부인하고 있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도 있습니다. 김소영 전 청와대 문화체육비서관은 오늘(6일) 열린 재판에 피고인으로 나와 후회의 뜻을 밝혔습니다. 윗선의 결정에 저항하지 못했고, 정부 비판을 이유로 문화예술인들을 지원하지 않는 게 부끄러웠다고 했습니다. 또 어제 열린 재판에선 조윤선 전 장관이 블랙리스트 업무를 인계받고 표정이 어두워졌다는 구체적인 정황이 담긴 진술서도 공개돼 주목받고 있습니다.

백종훈 기자입니다.

[기자]

김소영 전 청와대 문화체육비서관이 특정 문화예술인에 대한 지원을 배제하는 블랙리스트에 관여했다며 반성의 뜻을 밝혔습니다.

김 전 비서관은 법정에 피고인으로 나와 "상부의 결정에 저항하지 못한 점을 부끄럽게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정부 비판을 이유로 예술인을 지원에서 배제하는 게 부끄러웠다"며, "배제 사유를 지우고 명단만 문체부에 하달하기도 했다"고 말했습니다.

김 전 비서관이 지운 배제 사유는 세월호 참사와 관련한 정부 비판, 야당 정치인 지지 등이었습니다.

앞서 어제 열린 김종덕 전 문체부 장관 등의 재판에선 조윤선 전 장관이 블랙리스트 존재를 알고 있었다는 진술서가 공개돼 주목받았습니다.

박준우 전 정무수석의 진술서에 따르면 조 전 장관은 2014년 6월 정무수석에 발탁된 뒤 블랙리스트 업무를 인계받자 표정이 금세 어두워졌다는 겁니다.

조 전 장관은 이런 일도 해야 하느냐고 블랙리스트 업무에 대해 당혹감을 드러내기도 했다는 것입니다.

재판이 진행되면서 블랙리스트 의혹의 실체가 하나둘 드러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문체부, 블랙리스트 대책 발표…진상규명 빠진 '셀프 대책' "종북세력이 장악" 김기춘 공소장 속 블랙리스트 발언들 조윤선 "내게 오해 쌓여…겪은 일 소상히 밝히겠다" 특검-변호인, 블랙리스트 첫 재판부터 날 선 '신경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