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액체연료 미사일 옆 담배핀 김정은…38노스 "핵 안전사고 우려"

입력 2017-12-15 16:24

낡은 전력망·자연재해·규제기관 부재·기술교류 부재 등이 위험요소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낡은 전력망·자연재해·규제기관 부재·기술교류 부재 등이 위험요소

액체연료 미사일 옆 담배핀 김정은…38노스 "핵 안전사고 우려"


북한의 핵개발이 속도를 내면서 과연 국제사회에서 고립된 데다 안전 의식마저 부족한 북한이 원자로를 안전하게 가동할 수 있을지 국제 전문가들 사이에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14일(현지시간) 미국의 북한전문매체 38노스는 북한이 핵 안전을 투명하게 관리하지 못해 실제로 방사성 물질이 과다 노출되면 역내 정치적인 혼란을 유발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38노스는 북한의 미흡한 핵 안전 의식을 보여주는 사례로 김정은 북한 노동당위원장이 액체연료를 사용하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4형 발사대 옆에서 담배를 피우는 듯한 모습이 포착된 영상을 제시했다.

38노스는 이 장면을 두고 "김정은의 무모함"이라며 잠재적인 파괴력을 지닌 북한 내 핵사고 가능성을 시사한다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북한의 구식 전력망이 영변 원자로의 적절한 냉각을 막아 핵연료가 녹아내리는 '멜트다운'(노심용융)을 일으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자연재해나 이상 기후도 멜트다운이 원인이 될 수 있다.

38노스의 북한 전문가 닉 헨슨은 북한이 영변의 5MWe급 플루토늄 생산 원자로를 2013년 7월 홍수 이후 잠시 폐쇄했어야 한다고 지적한 바 있다. 당시 홍수 여파로 냉각 시스템 일부가 파괴됐다.

헨슨은 "원자로 폐쇄 전에 홍수로 냉각수 공급이 끊기면 중대한 안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는 일본 후쿠시마(福島) 원전의 멜트다운을 촉발한 원인이기도 하다.

앞서 핵 과학자 지크프리트 해커 박사 팀도 2010년 북한을 방문해 영변에 건설 중인 25∼30 MWe급 실험용 경수로(EWLR)를 확인해 비슷한 문제를 제기했다.

이들은 후속 연구에서 불충분한 품질, 독립 핵 규제 기관 부재, 설계 팀의 경험 부족과 고립 등을 이유로 북한이 핵 시설을 완공하면 이를 안전하게 운용할 능력에 우려를 표했다.

특히 북한의 고립이 심각한 문제로 꼽힌다. 러시아 과학자들은 체르노빌 원전사고 원인 중 하나로 원자로 설계자, 기술자, 운영자 등이 외국 동료들에게 배울 기회가 없었다는 점을 지적해왔다.

이 상황이 오늘날 '은둔 왕국' 북한에서 더 큰 규모로 되풀이되고 있다고 38노스는 강조했다.

38노스는 "아직 북한에서 큰 핵사고가 일어나지 않은 것은 매우 다행이고 놀랍다"며 "우리는 북한 땅에서 체르노빌이나 후쿠시마와 비슷한 재난을 목격할 수 있지만, 아직 사고를 막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홍준표 "아베, 한미일 합동군사훈련 했으면 좋겠다고 해" 틸러슨 발언에 '수위 조절' 나선 백악관…트럼프가 관건 "백악관, 틸러슨 '무조건 대화론'에 혼란 걱정"…균열 우려도 "북과 조건 없는 대화" 틸러슨 파격제안…관건은 '트럼프' '핵동결'로 시작, 단계적 비핵화론 구상? 북 반응 주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