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여야 역사교과서 공방 '가열'…"좌편향 바로잡아야" VS "파쇼적 발상"

입력 2015-10-07 17:5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여야 역사교과서 공방 '가열'…"좌편향 바로잡아야" VS "파쇼적 발상"


여야 역사교과서 공방 '가열'…"좌편향 바로잡아야" VS "파쇼적 발상"


역사교과서 국정화 문제가 정치권의 새로운 뇌관으로 떠오른 가운데 여야는 7일 이를 둘러싼 날선 공방을 이어갔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산업화 성공을 자본가들의 착취로 가르쳐 기업가 정신이 거세된 학생을 만들고 있다"며 "현 역사교과서들은 학생들이 배우면 배울수록 패배감에 사로잡히고 모든 문제를 사회탓, 국가탓만 하는 시민으로 만들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 대표는 "현행 교과서들은 '반'대한민국 사관으로 쓰여 있다"며 "좌파적 세계관에 입각해 학생들에게 민중혁명을 가르치는 것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비상교육이 발간한 교과서에는 '주체사상은 북한 실정에 맞춰 주체적으로 수립한 사회주의사상'이라는 표현도 쓰고 있다"며 "이는 김일성 주체사상을 정당화하려는 오해를 불러일으키는 문제있는 부분이다"고 현 검인정 역사교과서들을 조목조목 비판했다.

그는 결론적으로 "역사교과서는 부정의 역사관을 물러주게 쓰여지고 있고, 이것이 교육현장에서 학생들에게 주입되는것은 나라를 위해 절대 용납돼서는 안된다"고 국정교과서 지정 필요성을 역설했다.

이어 "두산· 동아 고등학교 교과서도 우리식 사회주의를 강화하자는 소제목이 있는데 이는 국내 종북세력들이 쓰는 표현을 그대로 옮긴 듯한 모습"이라고 부연했다.

같은당 원유철 원내대표는 "역사교과서가 검정 제도로 바뀐 이후 끊이지 않는 편향성 논란의 근본 원인은 교과서를 쓰는 집필진 구조 문제에 있다"며 "집필진 다수가 공정성, 균형성 역사관을 의심하기 충분한 특정 인용을 추구하는 세력"이라고 주장했다.

이정현 최고위원도 "역사교과서는 모든 국민을 위한 것이어야지 소수 편향된 집필진들의 전유물이 돼서는 안된다"며 검인정 교과서 비판에 가세했다.

이 최고위원은 구체적으로 "A사 집필진 6명이 지난 2011년에 교과서 집필을 끝낸 뒤 다른 출판사로 옮겨가 김일성 우상화에 쓰이는 보천보 전투 등을 또 다뤘다"며 "역사교과서를 국정으로 하지않고 검인정으로 만든건 다양성인데 이런식으로 소수 집필진이 옮겨다니며 기술을 해서는 그 사람들만의 교과서이지 국민교과서냐"고 따져물었다.

이에 맞서는 새정치민주연합은 역사교과서 국정화 저지에 총력을 기울였다.

박수현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을 통해 "김무성 대표와 황우여 장관은 '(국사교과서의) 다양성과 자율성이 훼손돼서는 안 된다'고 목청을 높인 바 있다. 그랬던 사람들이 이제 와서 '단 하나만 있어야 한다'며 획일성을 주장하고 있다. 자기모순의 극치다"고 비판했다.

박 대변인은 또 "청와대의 주도하에 일사분란하게 움직이고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 마치 일본 아베정권의 역사왜곡을 떠올리게 한다"며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은 역사의 수레바퀴를 거꾸로 돌리려는 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야당 간사인 새정치연합 김태년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긴급의원총회에서 "단순히 교과서 하나를 국정화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사회를 위험에 빠뜨리는 아주 나쁜 시도"라며 "권력이 국민의 생각, 국민의 역사관을 통제하겠다는 전체주의적, 파쇼적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현 정권이 역사교과서를 국정화하겠다는 이유는 딱 하나다. 친일을 미화하고 독재를 옹호하고 싶어서"라고 주장했다.

그는 "선진국들 검인정 교과서를 넘어서 자유발행체제로 가고 있다"며 "현장의 역사·사회교사의 80%가 국정화는 안 된다고 하고 있고, 17개 시도교육감 중 15명이 국정화에 반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청와대의 압력이 거세다"며 "교육부가 견딜 수 없을만큼의 압력이 지속적으로 강도있게 진행되고 있는 것 같다"고 정부여당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시도를 꼬집었다.

당내 한국사교과서 국정화 저지특위 위원장을 맡고 있는 도종환 의원은 "독일은 나치 때 국정교과서 시도 교육지침 내렸다. 일본은 러일 이후 패전 전까지 국정교과서를 사용했다. 우리나라는 유신시대 쓰게 했다. 그 세 사례로 (의도가) 명확히 드러난다"고 주장했다.

이어 "(현 정부는) 식민시대를 근대로 이야기하고 싶어한다. 또 분단을 건국으로 이야기하고 싶어한다. 그리고 독재를 부국으로 이야기하고 싶어한다. 그래서 국정교과서를 쓰려한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것을 막지 못하면 우리가 죄인이 된다. 당력을 총집결해 예산걸고 싸우면서 막아야 한다. 막지못하면 국민들로부터 엄청난 지탄받게 될 것"이라고 국정화 저지에 대한 의지를 드러냈다.

같은당 유기홍 의원은 "정부여당이 국정화를 밀어부치는 이유는 일제 때 항공기 헌납을 선동한 김무성 대표의 부친문제, 그리고 다까끼마사오의 딸인 박근혜 대통령이 자신들 가계문제를 덮기 위함때문이다"고 주장했다.

그는 "당지도부는 이 문제를 교문위 차원의 문제로 보지 말고 미래유권자 의식을 오염시키려는 불순한 의도라 생각, 철저 단호하게 대응해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