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부, 일 '다케시마의 날' 행사에 "강력 항의…철폐해야"

입력 2019-02-22 15:21 수정 2019-02-22 15:22

외교부 대변인 성명…"독도 도발 즉각 중단하고, 역사 겸허히 직시해야"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외교부 대변인 성명…"독도 도발 즉각 중단하고, 역사 겸허히 직시해야"

정부, 일 '다케시마의 날' 행사에 "강력 항의…철폐해야"


정부는 22일 일본 시마네현이 '다케시마(竹島·일본이 주장하는 독도의 명칭)의 날' 행사를 연 데 대해 강력히 항의하고 행사의 철폐를 촉구했다.

정부는 이날 외교부 대변인 성명을 내고 "일본 지방 정부가 독도 도발 행사를 개최하고 동 행사에 일본 정부의 고위급 인사가 참석하는 등 일본 측이 독도에 대한 부당한 주장을 지속하고 있는 데 대해 강력히 항의하며, 동 행사의 철폐를 다시 한번 엄중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어 "일본 정부는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의 영토인 독도에 대한 일체의 도발을 즉각 중단하고, 역사를 겸허히 직시하는 자세를 보여주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본 시마네현은 이날 오후 마쓰에(松江)시에서 제14회 '다케시마의 날' 행사를 열었고, 일본 정부는 행사에 차관급인 안도 히로시 내각부 정무관을 파견했다.

시마네현은 1905년 2월 22일 일방적으로 독도를 행정 구역에 편입하는 고시를 했다. 이어 현측은 2005년 3월 들어 2월 22일을 다케시마의 날로 정한 조례로 만들고 이듬해부터 기념행사를 열어왔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한·일, 북·미 회담 공감했지만…'징용' 등엔 이견 여전 문 의장 "사과할 뜻 없다…일, 도둑이 제 발 저려 적반하장" 고노 외무상, 문희상 의장에게 "인간이" 운운하며 막말 아베, 시정연설서 '한국' 딱 한 번 언급…'전략적 회피' "한국 피로증…일 열도 옮기고 싶다" 방위성 간부 '황당 발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