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그러다간 당신만 다친다"…'블랙리스트 재판' 증언들

입력 2017-04-20 21:2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블랙리스트를 만들지 말자고 했다간 당신만 다친다", "진보는 적으로 낙인 찍혔다" 오늘(20일) 김기춘 전 비서실장과 조윤선 전 장관의 재판에서 나온 증언들입니다. 당시의 청와대 분위기를 고스란히 전해주는 증언들이지요. 국민을 둘로 나누고, 차별하고, 그것을 정권 획득과 유지에 이용했다는 증언에 다름아닙니다.

이서준 기자가 보도 합니다.

[기자]

조원동 전 청와대 경제수석은 김기춘 전 비서실장이 부임한 뒤로 청와대 비서실 분위기가 달라졌다고 밝혔습니다.

조 전 수석은 "진보는 낙인을 찍어 적대시하는 풍토가 만들어졌다"며 "대선에 도움을 준 사람들을 적극 인사에 반영하는 게 김 전 실장이 말하는 애국이었다"고 증언했습니다.

이에 대해 김 전 실장이 직접 반박에 나섰습니다.

조 전 수석의 증언이 주관적이고 독단적인 생각이라는 겁니다.

블랙리스트 작성 및 적용 업무를 맡았던 우 모 전 문체부 국장도 오늘 증인으로 출석했습니다.

우 전 국장은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실 김모 행정관을 만나 블랙리스트 작성 중단을 설득해 보려 했는지" 묻는 특검 측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습니다.

하지만 본인만 다칠 수 있다는 대답을 들었다고도 했습니다.

특히 우 전 국장은 지난해 조윤선 당시 문체부 장관에게 문화예술계 지원배제에 대해 여러 차례 보고했고, 블랙리스트 관련 입장을 바꿔야 한다는 건의도 했지만 묵살됐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문체부, 다이빙벨 상영 못 막은 직원 징계" 법정 증언 유진룡 "박 전 대통령, 블랙리스트 존재 알았다" 증언 "조윤선, 블랙리스트 업무에 당혹"…김소영 "부끄러웠다" 박근혜, 두 번째 구치소 조사…'책임 떠넘기기' 여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