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소상공인 "돈보다 급한 건 영업시간 해제"…새 정부 향한 바람

입력 2022-03-11 20:34 수정 2022-03-11 22:3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그런가 하면, 코로나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들에게 많게는 천만 원씩 주겠단 공약도 있습니다. 저희 취재진이 만나본 소상공인들은 그런 것보단 영업시간 제한을 빨리 풀어주는 게 더 도움이 된다는 반응이었습니다.

이 내용은 장서윤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기자]

소상공인들이 새 정부에게 가장 바라는 건 영업시간 제한을 하루라도 빨리 풀어달라는 것이었습니다.

[전정남/족발집 운영 : 시간 완화라는 게 저희 입장에서는 제일…완전히 예전으로 돌아갈 수는 없어도 한 70% 이상 복구는 되지 않을까.]

[전재훈/횟집 운영 : 시간 제한하고 인원 제한 이런 게 전부 풀렸으면 좋겠습니다.]

윤석열 당선인도 1호 공약을 소상공인 지원으로 내걸고, 24시간 영업을 보장하겠다고 했습니다.

다만 이는 확진자가 정점을 찍은 뒤 줄어들어서 방역체계가 안정을 찾아야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소상공인들이 영업시간 제한 철폐를 요구하는 또 다른 이유는 피해 보상이 충분치 않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방역지원금으로 1차 100만 원, 2차 300만 원을 받았지만 피해를 메우는 덴 턱없이 부족하다는 겁니다.

[전정남/족발집 운영 : 지금까지의 적자를 따지면 300만원 갖고는 턱도 없죠. 지금 이거 받은 걸로 해서는 아줌마 월급 주면 끝나요.]

이런 목소리를 감안해 윤 당선인은 방역지원금을 크게 늘리겠다는 공약도 내놨습니다.

[윤석열/대통령 당선인 (지난 2월 28일 / 강원 강릉 유세) : 저희 국민의힘은 기본적으로 1000만원씩 기초지원금이 나가고, 거기에 더해서 실질 손해를 보상해 드려야 한다는 당론을 확고하게 가지고 있습니다.]

현 정부 방역지원금 400만 원에 600만 원을 더해 최대 1000만 원을 주겠다는 겁니다.

이와는 별도로 영업제한에 대한 손실보상도 대상과 금액을 늘리기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취임 후 100일 안에 50조 원의 예산을 투입한다는 계획입니다.

그러려면 현 정부 임기 안에 재원 마련 방안이 추진돼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 때문에 윤 당선인이 문재인 대통령과 만날 때 50조 원에 대한 협의를 이끌어낼지 주목됩니다.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