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송영무 임명·조대엽 사퇴' 배경과 향후 정국 영향은?

입력 2017-07-13 20:53 수정 2017-07-14 06:4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청와대를 연결해서 조 후보자 사퇴와 송 후보자 임명 배경, 그리고 이에 따른 각 정당의 반응과 국회 전망까지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제윤 기자, 조 후보자의 자진사퇴는 여당의 임명 철회 건의가 받아들여진 것이다…이렇게 보고 있는 거죠? 말씀드린 대로.

[기자]

오늘 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가 청와대를 찾아 2시부터 1시간 반 가량 문재인 대통령을 만났습니다.

이 자리에서 우 원내대표는 "국회 정상화를 위한 '최소한의 조치'를 취해달라" 이렇게 건의한 걸로 알려졌는데, 이에 대해서 문 대통령은 "숙고하겠다" 이렇게 전할 걸로 알려졌습니다.

그로부터 2시반 정도 뒤에 조 후보자가 단체 메시지로 통해 기자들에게 전격 사퇴를 발표했습니다.

[앵커]

사실상은 임명철회다…이런 분석인데. 물론 청와대의 공식 입장은 조 후보자의 자진 사퇴로 나왔죠?

[기자]

물론 그렇습니다. 이런 여권 내부의 사정을 잘 알고 있는 조 후보자가 자진 사퇴를 결정한 거다 이렇게 전해지고 있는데요. 그래서 청와대는 다시 한번 '임명 철회'가 아니라 '자진사퇴'라고 말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한 관계자는 "우 원내대표의 건의에 대해 문 대통령이 '숙고하겠다'고 말한 걸 조대엽 후보자도 전해 들었을 것"이라고 말해서 청와대와 조율 가능성도 있었을 것이라는 점을 내비쳤습니다.

[앵커]

그런데 또 따지고 보면, 조 후보자보다도 송영무 후보자에 대해서 야당들이 더 반대를 해왔습니다. 그런데 전격적으로 임명했습니다. 그 배경을 어떻게 봐야 될까요?

[기자]

청와대 측도 이 부분에 대해 언급을 했습니다. "송 후보자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있던 걸 우리도 잘 알고 있다"… 이렇게 밝혔는데요.

하지만 전병헌 정무수석은 임명 직후 기자들을 찾아 "청와대는 이제 할 만큼 했다" 이렇게 말했습니다.

조 후보자는 정리하는 정도가 마지노선인 만큼, 이제는 야당이 국회 정상화를 위한 성의를 보여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습니다.

[앵커]

야당들의 반응을 전해주시죠.

[기자]

일단 송영무 후보자의 임명철회까지 요구했던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일단 비판적인 입장입니다.

특히 자유한국당은 조 후보자 한명을 낙마시키는 데 그치지 말고 문 대통령이 직접 인사 난항에 대해서 사과를 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한편 추경 심사의 캐스팅 보트를 쥐고 있는 국민의당도 당초 오늘 임종석 비서실장을 박주선 비대위원장이 만난 이후에 추경 심사에 참여하기로 결정을 했었습니다. 그런데 송 후보자 임명 이후에 "다시 당론을 수렴해보겠다"면서 유보적인 입장으로 돌아선 상태입니다.

[앵커]

결국 내일 추경 심사가 가능할지…여론의 움직임을 살펴본 야당이 내일 어떻게 움직일지를 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임종석 비서실장이 국민의당을 찾은 걸 놓고도 논란이 일었죠?

[기자]

그렇습니다. 오늘 오후 임종석 실장이 박주선 위원장을 찾아서 추미애 민주당 대표의 이른바 '머리 자르기' 발언에 대해 유감을 표시하면서 청와대와 국민의당 사이의 긴장은 다소 풀어지는 듯했습니다.

하지만 이 만남 이후 청와대와 민주당에선 "임 실장이 추 대표의 발언을 직접 거론하면서 사과한 게 아니다"라고 밝혔는데, 이걸 놓고 국민의당이 "사실이 아니다"라고 발끈하면서 다시 논란이 벌어진 겁니다.

사태는 결국 임 실장이 박 위원장에 다시 전화를 걸어 국민의당 주장을 확인해주는 것으로 일단 마무리된 상황입니다.

관련기사

문 대통령, 송영무 임명…"국방개혁·안보 위해 늦출 수 없어" 조대엽 고용장관 후보자 자진사퇴…"문재인 정부 성공에 보탬되길" [야당] 국민의당, 추경안·정부조직법 심사 '복귀' 결정 정우택 "문 대통령 상황인식 하나도 안 바뀌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