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특검, '관제 데모' 수사 착수…허현준 행정관 불출석

입력 2017-01-26 20:40 수정 2017-01-27 00:28

조윤선, '관제 데모'도 개입 정황
현기환 조사…'블랙리스트' 인수인계 혐의 집중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조윤선, '관제 데모'도 개입 정황
현기환 조사…'블랙리스트' 인수인계 혐의 집중

[앵커]

먼저 특검 사무실 연결해서 저희가 지속적으로 보도해온 '관제 데모' 의혹에 대해 특검이 결국 수사에 착수했다는 소식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박민규 기자, 오늘(26일) 특검이 관제 데모에 깊게 관여한 의심을 받는 허현준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실 행정관을 소환 통보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관제 데모 수사에 착수한 사실을 알린 거나 마찬가지입니다. 그런데 허 행정관은 나오지 않았다면서요? 이유는 뭡니까?

[기자]

특별한 사유를 밝히진 않았습니다. 특검은 오늘 허 행정관을 불러 한국자유총연맹 등 보수단체에 이른바 '관제 데모'를 지시한 경위와 배경 등을 확인하려고 했는데요.

허 행정관은 참고인 출석 예정시각이었던 오후 2시가 다 돼서야, 특검에 전화를 걸어 출석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혔다고 합니다.

[앵커]

허 행정관은 통상적인 업무 범위 내에서 할 일을 했다, 이렇게 주장하면서 의혹을 부인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그런데 특검 조사에 별 이유 없이 나오지 않았다는 건 선뜻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여기에 대한 특검 입장은 뭡니까?

[기자]

특검은 일단 관련 수사를 진행하고, 허 행정관의 구체적 혐의가 포착되면 체포영장을 청구하는 등 방법으로 강제로 불러 조사하겠단 입장입니다.

저희가 연속 보도해 드리는 것처럼, 허 행정관이 자유총연맹에 지급되는 정부 지원금의 축소 등을 빌미로 관계자를 압박하며 집회를 지시한 정황이 계속 드러나고 있는데요.

이게 허 행정관 말과는 달리, 자신의 직무 범위를 넘어서는 행위였다면 직권남용 등 혐의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앵커]

이런 가운데 관제 데모와 관련한 새로운 의혹도 나왔죠? 블랙리스트 때문에 구속된 조윤선 전 문체부 장관의 새로운 혐의라고 하는데, 어떤 내용인가요.

[기자]

조윤선 전 장관은 블랙리스트 관련 작성과 실행 등에 관여한 혐의로 구속됐는데요, 추가로 관제 데모에도 개입한 정황이 확인돼서 특검도 관련 사실을 들여다보고 있습니다.

2014년 8월 법원의 판결에 항의하기 위해 보수 단체인 고엽제전우회를 동원해 사법부 비판 집회를 열었다는 겁니다.

[앵커]

그때 있었던 판결이 어떤 겁니까?

[기자]

이석기 전 통합진보당 의원에 대한 내란음모 사건 판결입니다. 당시 2심 재판에서 서울고등법원은 내란음모 혐의에 대해 무죄를 선고했습니다. 당초 1심 재판에서 유죄였던 인정하지 않은 건데요.

당시 고엽제전우회는 서울 서초동 서울고등법원 앞에서 해당 재판부의 판사 등을 강하게 비판하는 시위를 했습니다.

[앵커]

그 과정에서 조 전 장관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개입했다는 겁니까?

[기자]

조 전 정관이 당시 청와대 정무수석으로 재직하던 때입니다. 조 전 장관의 주도로 정무수석실이 나서 고엽제 전우회를 집회에 동원했다는 겁니다.

[앵커]

관제 데모는 정부 입맛에 맞는 관변 단체를 동원한 건데, 반대로 입맛에 맞지 않는 문화계 인사에게 지원금을 주지 않은 게 바로 '블랙리스트' 의혹입니다. 두 사안은 서로 맥락이 닿아 있기도 하고, 그래서 특검도 동시에 수사하는 모양입니다. 오늘 블랙리스트와 관련해 현기환 전 정무수석을 조사하는 것도 그런 배경인가요?

[기자]

그렇습니다. 현기환 전 수석은 당시 정무수석으로 있던 조윤선 전 장관에 이어 청와대 정무수석으로 있었던 인물인데요.

2015년 7월부터 1년 정도 근무했는데, 이때도 문화계 블랙리스트가 지속적으로 관리돼 왔습니다.

특검은 현 전 수석을 상대로 전임자인 조 전 장관에게 블랙리스트 관련 인수인계를 받았는지, 이후에 리스트를 어떻게 관리해왔는지 등을 집중 확인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대통령 '국정화 연설'에 쏟아진 박수…자유총연맹 동원 "관제데모 자금, 대부분 삼성이 부담"…정경유착 의혹 관제 데모·블랙리스트…조직적 여론 조작, 윗선은 누구? 80년대나 있을 법한…박근혜 정부 정무수석실 검은손? 자유총연맹 전 고위 관계자 "청와대, 관제 데모 지시" "김기춘, 정무수석에 친정부단체 재정지원 지시" 진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