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대통령 할 일 하고 법 지킨다"…청와대 '퇴진불가론'

입력 2016-11-17 21: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대통령 퇴진은 없다"는 청와대의 입장은 이 상황에서 더욱 선명해지는 양상입니다. 엘시티 수사 언급에 이어, 야당을 반격할 수 있는 메시지에 집중하면서, 지지층 재결집을 도모하는 모양새입니다. 청와대 취재기자를 연결해보겠습니다.

조민진 기자, 청와대는 현재 5%에 불과한 한 자릿수 지지율이나 여론은 극복할 수 있는 문제다. 이렇게 보고 있는 겁니까?

[기자]

"반성은 하지만, 대통령으로서 할 일은 해야 하고, 법은 지켜야 한다"는 게 퇴진불가론을 내세우는 청와대 논리입니다.

때문에 청와대 내부에선 "100만 인파가 물러나라고 한다고, 헌법도 무시하고 내려와야 하느냐. 그것이 대통령으로서 취할 행동이냐"란 반문도 나오고 있습니다.

또 내부적으로는 대통령의 기존 지지층이 실망과 분노로 돌아섰지만, 그렇다고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와 같은 야권 대선주자 지지층으로 흡수된 건 아니다란 분석도 거론하고 있습니다.

다시말해 앞으로 대통령의 행보에 따라선, 지금 표출되지 않고 있는 민심이나 부동층이 다시 여권 지지세력으로 결집할 수도 있다는 구상을 하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하지만 이같은 판단은 결국 대통령직 유지를 위한 핑계일 뿐, 여론수렴이 기본인 민주주의 정신에 위배되고, 잘못에 대한 책임회피에 불과하다는 비판에 직면하는 대목입니다.

[앵커]

이번주 들어 대통령이 사실상 국정 재개에 나선 듯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수사 지시를 하고 차관 인사를 잇따라 했고, 또 청와대는 대통령 관련 각종 의혹 보도에 대해 적극적인 반박을 하는 상황입니다. 어떻게 봅니까?

[기자]

네, 청와대는 지금 "대통령이 일을 하고 있다"는 점을 부각하거나 여론을 자극할 수 있는 의혹 확산을 막는 데 주력하면서 권위 회복을 시도하고 나선 것으로 풀이됩니다.

엘시티 수사 지시로 수사를 받아야 할 사람이 수사를 지시한다는 논란이 커지고 있지만, 대통령은 외교부 차관과 문체부 차관 인사를 이틀째 이어나갔습니다.

또 세월호 참사 당일 간호장교가 청와대에 출입했다거나 대통령 전용기에 최순실씨가 동승했다는 등 일련의 의혹 제기에 대해 "사실 무근이니 보도를 정정해달라"며 강경대응했습니다.

다음주엔 대통령이 국무회의를 주재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열어뒀고,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국회에서 한중일 정상회담의 연내 개최를 예고하며 "박 대통령이 참석하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는 말도 했습니다.

[앵커]

그러면서도 검찰이 요구하는 대통령에 대한 검찰 조사 일정에 대해선 합의를 안해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사실상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는 대국민 사과 약속을 어긴 것 아니냔 지적이 있습니다. 청와대는 뭐라고 합니까?

[기자]

청와대는 "대통령은 검찰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고 했다"는 점을 상기시키면서도 "조사 일정은 변호인이 검찰과 협의해야 할 부분"이라며 변호인 문제로 돌리고 있습니다.

결국 검찰 조사를 성실히 받을 것이라던 2차 대국민 사과 내용을 스스로 뒤집는 것이란 비판이 더 커질 전망입니다.

[앵커]

청와대에서 조민진 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박 대통령 변호인 "대통령 내주 조사받겠다"…검찰 최후통첩도 '거부' 검찰, '정유라 특혜 의혹' 삼성 장충기 사장 내일 소환 야3당, 탄핵 대신 '박근혜 대통령 퇴진' 범국민 서명운동하기로 [청와대] 폐족 위기에서 반전 노리나…친박계 '반격' [야당] 더이상 물러설 곳 없는 검찰…청와대와 전면전? [여당] 분노한 민심 '촛불'로…정치권은 '탄핵' 앞으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