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천장서 음식이 '쓱~' 중국 올림픽 방역 이렇게까지?

입력 2022-01-12 20:32 수정 2022-01-12 22:2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다음 달 베이징 동계올림픽은 엄격한 방역 속에 치러질 걸로 보입니다. 중국 당국이 올림픽을 준비하는 모습들이 조금씩 공개되고 있는데 프레스센터의 식당에서 로봇이 음식을 주는 영상도 나왔습니다.

신진 기자입니다.

[기자]

천장에서 기계가 내려오더니 테이블 위에서 멈춥니다.

중국식 면 요리가 전달됩니다.

사람이 아닌 로봇이 서빙을 하는 겁니다.

현지 시간 10일 문을 연 베이징 동계올림픽 프레스센터의 식당 모습입니다.

올림픽을 3주가량 앞두고 미리 현장에 온 취재진이 낯선 광경에 호기심을 보입니다.

로이터통신은 "중국에서 면 요리는 흔하지만, 천장에서 내려온 국수는 처음"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주방에서는 또 다른 로봇이 햄버거를 만듭니다.

냄비에 조리된 음식이 컨베이어 벨트에 실려 나옵니다.

[음식이 준비되었습니다.]

요리부터 포장, 서빙까지 원격으로 진행되는 겁니다.

중국은 이 기계들에 인공지능, 5G 통신 등 첨단 기술이 적용됐다고 홍보했습니다.

하지만 그보다는 중국 당국의 강력한 코로나 방역정책의 연장선상으로 보는 시각이 더 많습니다.

최근 베이징 옆 도시인 톈진에서 발견된 오미크론 변이가 중부 허난성으로 번지면서 인구 550만 명의 안양시도 봉쇄됐습니다.

중국 당국은 올림픽 때 바이러스를 통제할 수 있다고 자신감을 보였지만 아직 구체적인 관중 규모와 입장권 판매 일정도 밝히지 않았습니다.

(영상디자인 : 이정회)

관련기사

"올림픽 차량은 사고 나도 돕지 말라" 중국, 이런 대책까지 중, 3주 격리에 PCR 검사 더 늘려…"4주 지켜보고 입국" IOC "베이징올림픽 예정대로"…시진핑, 직접 경기장 시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