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홍콩 곳곳 불·최루탄 '전쟁터 방불'…경찰, 성당까지 진입

입력 2019-11-13 07:31 수정 2019-11-13 10:5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홍콩 시위가 전쟁터를 방불케할 정도로 격화되고 있습니다. 경찰은 진압 수위를 높이고 있고, 대학 캠퍼스 안에서도 경찰과 학생들이 충돌했습니다.

안태훈 기자입니다.

[기자]

다섯 손가락을 편 홍콩 시민들의 외침…

경찰의 강경 진압 조사와 송환법 공식 철회, 행정장관 직선제와 시위대를 향한 폭도 규정 철회, 체포된 시위대의 석방 등 5가지를 요구하는 것입니다.

어제(12일) 점심시간 홍콩 도심에선 직장인들을 중심으로 시위가 벌어졌습니다.

경찰은 이런 시민들을 향해 연신 최루탄을 발사합니다.

건물 안으로 대피하는 시민들, 백발의 노인은 바닥에 주저앉았습니다.

경찰은 결국 또 시민들을 연행합니다.

이달 들어 체포된 시위대만 600명에 이릅니다.

경찰은 성당까지 진입해 시위자를 잡아갔습니다.

지난 6월 초 송환법 반대 시위가 시작된 이후 지금까지 3600명 정도가 체포됐습니다.

시위는 밤에도 이어졌습니다.

시위대는 도심 쇼핑몰 안에 있는 대형 크리스마스트리에 불을 붙이기도 했습니다.

홍콩 대학 곳곳에선 경찰과 학생이 충돌했습니다.

[윙 롱/대학생 : 경찰은 최루탄으로 눈물 흘리게 하고 바리케이드를 부숴 버렸습니다. 눈물은 우리의 목소리를 들리게 해주고 하나로 뭉치게 해 경찰이 학교로 들어오는 것을 막아줄 것입니다.]

시위 현장은 전쟁터를 방불케 합니다.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이 지난 4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만난 이후 시위 진압은 더욱 강경해지고 있습니다.

중국 당국은 친중 성향 남성의 몸에 불을 붙인 홍콩 시위대를 규탄하며 홍콩 당국에 더욱 강력한 처벌을 촉구했습니다.
 

관련기사

홍콩 경찰 '실탄 발사'에 시위 격화…'친중' 시민에 방화 중국 작가 옌롄커 "홍콩 시위는 자유·존엄 위한 노력" 맨손 시위대에 코앞에서 발포 '위독'…홍콩 '악화일로' '백색테러' 지지한 친중파 의원…'흉기 테러'에 부상 중, 홍콩 통제 한층 더 강화키로…'개입 명분' 만지작?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