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쌀의 나라' 베트남에 동행한 북 김평해·오수용…'주목'

입력 2019-02-25 20:46 수정 2019-02-26 00:0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김정은 위원장 수행원 중에 눈길을 끄는 두 사람이 있습니다. 당 간부인 김평해와, 경제 담당인 오수용 당 부위원장입니다. 이들의 수행이 베트남의 경제, 특히 '쌀'과 관련이 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박성태 기자입니다.

[기자]

베트남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식당은 바로 쌀국수집입니다.

현지어로는 '퍼(Pho)'.

쌀국수는 베트남 사람들에게 가장 친숙한 식사입니다.

사실 베트남은 세계 3대 쌀 수출국입니다.

1억 명 가까운 인구가 먹고도 남아 매년 600만t 넘게 수출합니다.

지난 80년 대 이후 쌀 농사에 시장원리를 도입하면서 생산량이 크게 늘었습니다. 

반면 북한은 대표적인 식량 부족국가입니다. 

유엔 산하기구 조사에 따르면 인구의 40%인 약 1000만 명이 영양실조 상태입니다.

대북 제재 영향 등으로 지난해에도 식량 생산이 줄었습니다.

[이기동/국가안보전략연구원 부원장 : 이번 기회에 베트남으로부터 쌀 지원이나 쌀 교역을 얻어낼 수 있는 기회로 삼을 걸로 보입니다. 쌀은 유엔 대북제재 품목이 아닙니다.]

장기적으로는 베트남식 농업 생산 모델을 배울 수도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당 간부 인사를 맡고 있는 김평해 부위원장이나 경제를 맡고 있는 오수용 부위원장이 베트남 고위 각료들과 안면을 트는 것이 중요하다는 분석입니다.
 
부족한 식량을 확보하는 것이야말로 북한 주민들이 가장 피부로 느낄 수 있는 '경제'라는 분석입니다.
 

관련기사

북 매체 '하노이행' 신속 보도…'경제 관료' 동행 눈길 핵·법률가…북·미 실무진 이력으로 본 예상 의제는? 핵시설 해체에 미사일 동결 추가…'하노이 의제' 구체화 "김혁철-비건, 17시간 평양 담판 때 최종목표 서로 교환" "삼성 등 대기업, 지난해 방북 때 '사업 제안서' 오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