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중, 한국관광 금지 확대 "어기면 엄벌"…외교부 속수무책

입력 2017-03-04 12:3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중국 정부가 베이징에 내렸던 한국 관광금지 지시를 전국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우리 정부는 국제규범에 어긋나는지 검토하겠다고 했지만 대응책은 마땅치 않은 상황입니다.

안의근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중국의 관광정책을 담당하는 국가여유국은 각 여행사에 오는 15일부터 적용할 7대 지침을 내리고 지침을 어기면 엄벌에 처하겠다고 통보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해당 지침에는 한국 관광상품 판매 금지는 물론 롯데 관련 상품 판매 금지, 온라인 판매 한국관광 상품 판매종료 표시, 크루즈 한국 경유 금지 등의 내용이 담겼습니다.

롯데 불매운동도 더욱 규모가 커지고 있습니다.

롯데 매장 철수를 요구하는 집회는 산둥성 한국총영사관 앞을 비롯해 장쑤성 등 전국 곳곳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주중 한국대사관은 교민안전과 기업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긴급 대책반을 가동했습니다.

주중 대사관은 어제 홈페이지를 통해 교민들의 대중 밀집지역이나 유흥업소 출입 등을 자제해달라고 안내했습니다.

중국의 사드 보복 수위가 높아지고 있지만 우리 외교부는 마땅한 대응책이 없어 고심만 깊어지고 있습니다.

[윤병세/외교부 장관(어제) : 현재까지는 양국 정부간에 대화를 통해서 소통을 하면서 그것을 풀 수 있는 노력을 더 많이 전개해야 될 때라고 봅니다.]

중국 정부를 WTO에 제소하는 방안도 검토하고는 있지만 관광 분야는 중국이 가입하지 않은데다 대부분의 조치들이 공식 문건이 없는 구두 메시지로만 이뤄지고 있어 이마저도 쉽지 않습니다.

관련기사

중, 한국관광 금지령…안보 놓고 양보할 수 없는 '국익충돌' 11조 수입 날아가나…국내 관광업계 '중국발 도미노 충격' 교묘하고 치밀한 중국의 사드 배치 보복…다음 표적은? 도 넘은 사드 보복에도 대응책은 반년 넘게 "검토중" 사드 갈등 계속됐지만…정부, '방어막' 없이 가속 페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