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경남기업 노조 "성완종 회장 일가, 기업 자산 빼돌렸다"

입력 2015-03-25 13:4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경남기업이 자원외교 비리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가운데 경남기업 노조는 25일 "성완종 회장 일가가 경남기업에서 계열 분리된 회사를 통해 경남기업 자산을 빼돌렸다"고 주장했다.

경남기업 노동조합은 25일 서울 동대문구 경남기업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남기업 직원들은 사주와 사주 가족을 위해 재주를 부리는 곰이 되고 돈은 코어베이스와 비나법인, 체스넛, 체스넛 비나가 챙겼다"고 밝혔다.

이들은 "(성완종 회장은) 2008년 워크아웃 진행 시 경남기업에서 유일하게 안정적인 수익을 내고 있는 코어베이스를 계열 분리해 부인의 자산으로 둔갑시켜 이익을 부당하게 챙겨왔다"며 "경남기업은 자금과 인력, 자재를 투입하고도 최소한의 이익도 보장 받지 못했고 이득권은 사주가족이 챙겨갔다"고 말했다.

이어 "국내 현장에서는 직영관리라는 미명 하에 대아레저 계열사를 동원해 건축 토목현장을 가리지 않고 일하게 했다"며 "경남기업 직원을 대아레저 직원으로 둔갑시켜 이중장부를 만들고 변칙적인 자금관리를 해 불투명한 회계관리로 회사를 어렵게 해왔다"고 비판했다.

또 "노조는 지금까지 사주일가가 탈법과 편법을 통해 챙긴 이익을 경남기업 자산으로 환수될 수 있도록 요구하고 불응 시 법적으로 강제할 것"이라며 "경남기업은 임금 체불하고 있는 와중에 베트남에서 직영 임대사업으로 이익을 챙긴 사주와 사주가족을 경영에서 배제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노조는 성완종 회장이 경영권과 주식 지분을 포기하겠다고 한 것 역시 거짓이라고 꼬집었다.

이들은 "성완종 회장은 자신의 심복인 한장섭 부장과 하태실 상무를 오는 31일 주주총회에서 등기이사로 선임토록 채권단에게 요구했고 채권단은 채권단이사회를 통해 부실경영 책임자에게 법정관리가 되더라도 대리경영이 가능토록 했다"며 "경남기업의 법정관리 계획은 채권단과 사주의 예고된 합작품"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회사의 부실 경영 원인 중 하나로 낙하산 인사와 정치인 경영을 지적하며 상근감사로 근무한 차문희 전 국정원 2차장, 사외이사 임창렬 전 경기도지사 등을 언급하기도 했다.

경남기업 노조는 지난 20일 채권금융기관협의회에 '경영 정상화를 위한 연명서'를 보내 직원과 협력업체가 주주로 참여해 출자하도록 하고 필요하다면 구조조정이나 임금삭감들의 고통도 분담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는 지난 23일 오후 2시께 경남기업 전·현직 노조위원장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한 바 있다.

경남기업은 현재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 상태로 법정관리 여부는 오는 26일 최종 결정될 예정이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