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개통 한 달 앞둔 호남고속철, 선로 '부실 시공'

입력 2015-02-27 20:47 수정 2015-02-27 20:4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한 달 후 개통 예정인 호남고속철도의 레일 콘크리트 바닥이 부실 시공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철도시설공단은 시공사에 보강 공사를 지시했습니다.

고석승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호남고속철도 전북 익산역 근처입니다.

오는 4월 1일 개통을 앞두고 공사는 사실상 마무리됐고 현재 KTX가 시험 운전을 하는 상태입니다.

KTX 선로 바닥은 이중 콘크리트로 돼 있습니다.

선로와 땅바닥 사이에 틈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콘크리트로 먼저 메운 뒤, 40cm 길이의 철근을 박아 넣고 다시 2차 콘크리트를 붓게 돼 있습니다.

탈선 위험을 차단하기 위해서입니다.

전북 익산에서 정읍까지 42km 구간에 걸쳐 콘크리트 이음새에 40cm 철근을 박아야 합니다.

그런데 삼표이앤씨가 시공을 맡은 일부 구간에서 설계보다 10cm가 짧은 30cm짜리 철근을 쓴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해당 구간 건설 인부 : 얘네(시공사)가 한 것은 이거 30cm 잘라서 15cm 박아넣고 때려 박고 10cm 까먹었어요. 그런 부분이 전 구간 다 그래요.]

취재에 들어가자, 철도시설공단은 자체 조사단을 꾸렸고 최근 이를 확인했습니다.

이에 대해 삼표 측은 "몇몇 인부들이 임의로 철근을 잘라 사용했지만 안전에 영향을 끼치는 부분은 아니"라고 해명했습니다.

[박주남 교수/원광대 토목환경공학과 : 어느 정도 안전율을 넣어서 설계하느냐는 파괴 확률을 낮추고 안전 확률을 높이고자 하는 의도에서 나왔기 때문에 설계 기준은 맞춰주는 게 맞죠.]

시설공단은 삼표 측에 "이번 주말까지 보강 공사를 마무리하라"고 했습니다.

한편 삼표는 처음 문제를 제기한 건설 인부가 지속적으로 회사를 협박해 왔다며 오늘(27일) 경찰에 고소했습니다.

관련기사

대전 여야, 호남KTX 서대전역 미경유 '온도차' "호남KTX 조삼모사·꼼수" 비판 비등…시각차도 논란 증폭 서대전역 경유 없이 호남으로 직행…갈등 불씨 여전 속으로 웃는 '코레일'…서대전 빠진 호남선 KTX 승자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