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관심병사→도움병사…말만 바꿔 '왕따 유발·낙인 효과'

입력 2015-05-12 22:09 수정 2015-06-01 22:5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그런데 문제는, 숨진 이 일병이 '도움병사'로 지정돼 있었다는 사실입니다. 도움병사는 원래 '관심병사'라고 부르던 건데, 이름을 바꾼 겁니다. 그러나 바꿨다고 해서 바뀐 것은 아무것도 없었습니다.

이주찬 기자입니다.

[기자]

총기 난사로 동료 5명을 숨지게 한 임 병장.

휴가 중 어머니를 살해한 혐의로 붙잡힌 강 일병.

모두 '관심병사'였습니다.

군은 사고 가능성이 있는 병사를 관심병사로 지정해 특별관리하지만, 오히려 부적응만 심화시킨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습니다.

공군 정모 상병도 그런 경우입니다.

지난해 7월 선임병들의 폭행과 가혹행위 이후 관심병사 판정을 받은 정 상병은 정신과 진료를 받고 부대에 돌아온 뒤 오히려 놀림감이되다시피 했고 폭행과 성추행은 더욱 심해졌습니다.

[정대근/정 상병 아버지 : 저희 아들 방치했고, 또한 문제가 일어났다면 그것을 고칠 생각은 안 하고 우리 아이를 두 달 반 동안 내무반에 보호하고, 어찌 보면 감금한 거죠.]

국방부는 기존의 관심병사 제도를 보완해 지난 2월부터 '도움-배려 병사' 제도로 이름을 바꿔 시행에 들어갔습니다.

이렇게 분류된 병사들은 모두 4만 4천여명. 군 당국은 이들에게 휴식과 상담을 보장하는 '그린캠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사고가 잇따르는 건 실질적인 관리가 이뤄지지 않기 때문이란 지적입니다.

[박석진 사무처장/열린군대를위한시민연대 : 비전캠프나 그린캠프 갔다 오는 것 자체가 그 병사 자체가 문제병사라는 것으로 인식되는 일반사병들에게 이런 구조로 작동하고 있는 것이죠.]

도움병사를 치유할 병영생활 전문상담관 등 전문 인력도 턱없이 부족합니다.

제도의 껍데기만 바꾸는 미봉책 대신, 병영문화 혁신 등 근본적인 해결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군 장교 2명, 계획 없던 훈련 중 저수지에 빠져 사망 '윤일병 사건' 솜방망이에 그친 처벌 마저도 '무혐의' 청탁 받고 가혹행위 은폐?…현역 육군장성 약식 기소 군인권센터 "군, 가혹행위 피해 병사에게 합의 강요" 육군 대령, 남성장교 성추행 혐의로 체포…중징계 방침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