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흔들리는 집사' 김백준…검찰, MB 지시 여부 집중 추궁

입력 2018-01-25 08: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 특활비 상납 의혹에 대해서 이 전 대통령 최측근들이 입을 열면서 검찰 수사는 점점 더 이 전 대통령을 향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수십년간 이 전 대통령의 재산과 집안 일을 챙겨온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이 당초 입장을 바꿔서 돈을 받은 사실을 인정했습니다. 검찰은 이 과정에서 이 전 대통령의 지시가 있었는지 또 어디에 썼는지 조사하고 있습니다.

한민용 기자입니다.

[기자]

김 전 기획관이 최근 검찰 조사에서 이명박 정부 당시 국정원으로부터 특활비를 상납받은 사실을 인정했습니다.

자금 수수 사실 자체를 부인해온 김 전 기획관이 입장을 바꾸기 시작한 것입니다.

김 전 기획관은 2008년과 2010년, 김성호 원세훈 당시 국정원장으로부터 각각 2억원씩 총 4억원대 국정원 특활비를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원 전 국정원장 등 국정원 관계자들이 모두 김 전 기획관에게 돈을 건넨 사실을 인정하면서 김 전 기획관도 혐의를 부인하기 어렵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입니다.

김 전 기획관은 오랜 세월 이 전 대통령 재산과 집안일을 챙기며 신임을 받아온 최측근입니다.

이 때문에 검찰은 김 전 기획관이 이 전 대통령 모르게 국정원 자금을 받아 써왔을 리는 없다고 보고 있습니다.

검찰은 어제(24일)도 김 전 기획관을 불러 조사하면서 특활비 수수 과정에서 이 전 대통령의 지시가 있었는지 그 돈을 어디에 사용했는지 등을 집중 추궁했습니다.

관련기사

청와대 직원이 낸 '이시형 전세금'…당시 상관은 김백준 '특활비 부정'했던 MB 측근들, 김희중 입 열자 "잘 몰라" [단독] '인니 침입'으로 국정원 위기 때…이상득에 억대 특활비 '국정원 돈 수수' 이상득 24일 검찰 출석 불응…26일로 요청 '친형 이상득' 압수수색 소식에…MB, 예정 없던 회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