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대통령 퇴진" 황급히 뭉친 야…'주자'들도 20일 회동

입력 2016-11-17 20:5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영수회담 철회 이후 주춤했던 야3당의 공조체계가 이렇게 신속하게 복원된 배경엔 청와대와 친박계의 움직임과 맞물려 있습니다. 오늘(17일) 회동 배경과 전망을 짚어보겠습니다. 국회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이지은 기자, 야3당이 박 대통령의 국회 추천 총리 제안에 대한 거부 입장을 밝힌 뒤 8일 만에 만난 거죠?

[기자]

민주당이 영수회담을 단독 추진하다 접었지만 야권 공조에 균열이 생긴 것은 사실입니다.

또 야3당이 대통령 퇴진 운동에는 합의했지만 시기와 방법 등 각론에선 이견이 컸습니다.

이렇게 야권이 주춤하는 사이 대통령은 외교부와 문체부 차관인사를 했고, 법무부엔 부산 엘시티 비리 사건을 철저하게 수사하라고 지시하는 등 사실상 국정에 복귀한 셈입니다.

새누리당 친박계도 수세에서 공세로 전환하는 분위기가 감지되자 야권이 신속히 공조 복원에 나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오늘 합의한 내용을 조금만 더 살펴보죠.

[기자]

총 4가지입니다. 우선 야3당은 범국민서명운동을 함께 벌이기로 했습니다.

검찰은 대통령을 피의자 신분으로 수사해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내기로 했는데요.

야3당과 야당 성향의 무소속 의원 170명이 오늘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규탄 성명서를 냈습니다.

또 국정조사와 특검 추천을 적극적으로 공조하고, 대통령의 퇴진을 위해 시민사회와 서로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앵커]

야권 균열 이유 중 하나가 영수회담을 할 것인지와 언제 할 것인지였는데 어떻게 얘기가 모아졌습니까?

[기자]

박지원 비대위원장은 오늘 오전까지만 해도 4자 회동, 그러니까 대통령과 야3당 대표가 만나 총리를 먼저 선임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 후 내각을 새롭게 구성하고 대통령의 하야를 주장해야 한다고 했는데요.

만에 하나라도 지금 대통령이 스스로 물러날 경우 국회가 새로운 총리를 추천하지 않는 한 현재 황교안 총리가 권한 대행을 맡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현 정부의 정권이 그대로 이어지는 셈이어서 야권 입장에서는 정치적 위험 부담이 생기게 되는 것이지요.

이 때문에 총리를 먼저 선임해야 한다고 주장한 겁니다.

그런데 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이번 주 주말에 예정돼 있는 퇴진 운동을 위한 촛불집회에 먼저 나서서 동력을 이어가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결국 오늘 회동에서는 아직은 시기가 이르다고 판단하고 촛불 민심과 청와대 대응 추이를 더 지켜보기로 했습니다.

[앵커]

한 가지만 더 질문하죠. 이런 야3당 대표들의 모임에 후속 카드를 위해서 야권의 대선주자 7명이 모인다고 하는데 그건 언제 모이고 어떤 얘기를 하게 됩니까?

[기자]

오늘 오전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가 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와 김부겸 의원, 박원순 시장, 손학규 전 대표, 안희정 지사, 이재명 성남시장 측에 전화를 걸어 20일 일요일 오찬 회동을 제안했습니다.

현 시국을 수습하기 위한 방안을 놓고 논의를 하자는 겁니다. 현재까지 손 전 대표만 일정을 조율 중에 있고 나머지 6명이 한 테이블에 앉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야권 대선 주자들이 어떤 해법을 내놓을 것인지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 규명 특검법' 국회 본회의 통과 [야당] 더이상 물러설 곳 없는 검찰…청와대와 전면전? [여당] 분노한 민심 '촛불'로…정치권은 '탄핵' 앞으로 여야 '최순실 특검법' 평행선…법사위 문턱 못 넘나 대통령, 다음주 조사 가능성…조원동 전 수석 소환 "내일이 마지노선"…압박하는 검찰-시간끄는 대통령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