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에듀파인 사용 의무화' 반발하는 한유총, 그 배경엔…

입력 2019-02-25 20:52 수정 2019-02-27 17:2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사립유치원들이 가장 반발하는 것은 에듀파인 사용을 의무화 하는 것입니다. 사유재산권 침해라는 것인데, 그런데 같은 사립유치원인데 에듀파인을 적극 사용하겠다는 곳도 있습니다. 왜 이렇게 정반대의 시각을 갖게 됐을까요?

강신후 기자입니다.

[기자]

한국유치원총연합회는 설립자가 유치원 시설에 투자한 비용에 대한 보장 혹은 보상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전성하/한유총 정책위원 : 2010년 이후에 지어진 대부분의 유치원들은 자신의 집과 땅을, 개인 재산을 담보로 해서 대출을 받아서 지은 사람들이 거의 대부분입니다.]

이 때문에 국공립유치원과 같은 회계 시스템을 쓰게 강제하는 것은 사유재산권 침해라는 논리를 펼칩니다.

그러나 에듀파인 수용 입장을 밝힌 한국사립유치원협의회 측은 한유총에 말 못할 사정이 있다고 설명합니다.

[임병하/한사협 대변인 : 유치원을 설립하고 직접 교육을 하면서 원장을 한다든지 자기가 인건비를 가져갈 수 있는 설립자는 에듀파인을 받아들여도 (문제가 없어요).]

에듀파인을 쓰게 되면 수억 원을 투자한 설립자는 유치원에서 어떤 형태로든 일하지 않는한 유치원 돈에 손을 댈 명목과 명분이 줄어든다는 것입니다.

한유총은 설립자와 원장이 분리된 경우가 많습니다. 

에듀파인에 반대할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반면, 한유총 온건파 회원들이 독립해 만든 한사협은 대부분 설립자가 원장을 겸하고 있습니다.

한사협 회원 수는 한유총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지만 정부는 한사협을 공식 대화 채널로 인정하고 지원방침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한유총 "국가가 사립유치원 사가라"…'회계 처리' 대치 [팩트체크] 국가 귀속? 민간사찰? 사립유치원 가짜뉴스 또 기승 의원 계좌번호가 카톡방에…한유총 '쪼개기 후원' 독려 정황 유치원 개혁 '벽' 넘어서나…관련 법 통과까지 험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