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 김무성에 추가대응 자제…'안심번호 불가'는 고수

입력 2015-10-01 10:1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청와대는 1일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와 합의한 '안심번호 국민공천제(오픈프라이머리)' 등 내년 총선룰을 둘러싼 여권의 갈등에 침묵을 지키며 추가대응을 자제했다.

전날 청와대가 안심번호 합의안에 작심비판을 한 것을 두고 김 대표가 '모욕'으로 간주하며 "오늘까지만 참겠다"고 강력 경고하면서 양측은 정면충돌 양상을 보였다.

그러나 전날 의원총회에서 당내 특별기구를 만들어 안심번호 등 공천 룰을 논의하는 방식으로 친박계와 비박계간 휴전이 이뤄지면서 청와대도 일단 상황을 관망키로 한 것으로 보인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김 대표가 '청와대 관계자가 당 대표를 모욕하면 되겠냐'고 발언한 데 대해 "(입장이) 없다"고 말했다.

청와대가 전날 안심번호 합의의 문제점으로 지적한 5개 사항을 김 대표가 '대부분 틀렸다'고 주장한 데 대해서도 "따로 논평하지 않겠다"고 전했다.

공천 룰을 논의할 새누리당의 특별기구 설치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도 "준비돼 있지 않다"며 "어떤 일이 진행될 것이란 가정이 포함돼 쉽게 답할 문제가 아니다"라고 답했다.

전날 이례적으로 익명의 고위 관계자를 통해 공개적으로 김 대표를 비판했던 청와대가 추가대응을 자제한 것은 안심번호 국민공천제 등 모든 공천 룰에 대한 논의가 당내 특별기구로 넘어갔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공천 룰은 어디까지나 당에서 결정할 사안인 만큼 청와대가 계속해서 안심번호 합의안을 물고 늘어질 경우 총선 개입 논란이 크게 확산될 수 있기 때문이다.

과거 국회법 개정안 문제로 박근혜 대통령의 공개 불신임 속에 유승민 전 원내대표가 사퇴한 당시의 기시감을 불러 일으키는 상황에서 김 대표를 계속해서 압박할 경우 비박계와 전면전도 감수해야 한다는 위기감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또 청와대가 여당이 계속해서 대립각을 세울 경우 노동개혁 등 박 대통령이 추진하고 있는 개혁 과제들의 추동력이 약화될 것이란 판단도 깔린 것으로 해석된다.

다만 청와대는 안심번호 국민공천제에 대한 반대입장은 거둬들이지 않았다.

민 대변인은 전날 청와대 관계자가 전한 입장이 여전히 유효하냐는 질문에 "그렇다. 그에 대해 제가 다른 부언을 하지 않았다"고 답했다.

김 대표는 공천 룰을 결정할 특별기구를 만들면서도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는 도입을 계속 추진하겠다는 뜻을 굽히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향후 특별기구의 공천 룰 논의 과정에서 청와대 및 친박계와 비박계가 다시 정면충돌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민 대변인은 또 다른 고위 관계자를 통한 안심번호 합의안 비판이 청와대의 공식입장이나 다름 없음을 인정했다.

민 대변인은 전날 "청와대가 따로 언급하지 않겠다"던 입장이 불과 3시간여 만에 익명의 관계자를 통한 '작심 비판'으로 바뀐 데 대해 "여러분이 보신바 대로다"라며 "거기(안심번호 국민공천제)에 대한 지적을 하면 좋겠다고 바뀌었으니 얘기가 나온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는 해당 관계자의 발언이 청와대 내부 논의를 거쳐 정리된 입장이란 의미인데 대통령 보고 없이는 청와대 입장도 나올 수 없는 구조인 만큼 사실상 박 대통령의 의중인 셈이며 그 뜻은 여전히 변함이 없다는 얘기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