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야권 대선주자들, '최순실 파문'에 봇물 터진 청와대 비난

입력 2016-10-25 16:5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야권 대선주자들, '최순실 파문'에 봇물 터진 청와대 비난


야권 대선주자들, '최순실 파문'에 봇물 터진 청와대 비난


야권 대선주자들, '최순실 파문'에 봇물 터진 청와대 비난


야권의 대선 주자들은 25일 최순실씨가 박근혜 대통령의 연설문 44개를 미리 받아봤다는 보도와 관련, 앞 다퉈 청와대를 비난하며 공세에 나섰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성명을 내고 "대통령은 더 이상 뒤에 숨지 말고 직접 국민 앞에 나서야 한다"며 "국민에게 모든 진실을 밝히고 사과하기 바란다"고 박 대통령의 사과와 진상규명을 요구했다.

문 전 대표는 이어 "최순실씨를 즉각 귀국시켜 수사를 받게 해야 한다"며 "우병우 수석을 포함해 비선 실세와 연결돼 국정을 농단한 현 청와대 참모진을 일괄 사퇴시켜야 한다. 그리고 청와대도 수사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철수 전 국민의당 공동대표도 기자회견을 열어 "특검을 포함한 성역 없는 수사로 짓밟힌 국민들의 자존심을 다시 세워야 한다"며 "대통령도 당연히 수사 대상에 포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 전 대표는 이어 "청와대 비서진을 전면 교체하고 내각은 총사퇴해야 한다"고 요구한 뒤, "오늘로써 대통령발 개헌 논의는 종료됐음을 선언한다"고 박 대통령의 '개헌 논의' 제안도 일축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보도가 사실이라면 중대한 국기문란행위고 국정농단"이라며 "특검과 국정조사를 포함한 즉각적인 진상조사에 착수해야 하고 이를 덮으려는 어떤 시도도 용납돼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김부겸 민주당 의원도 "우선 진심 어린 대국민 사과를 요구한다"며 "국기 문란에 이른 국정을 대폭 쇄신하기 위해 내각총사퇴와 청와대 비서실 전면개편을 단행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김 의원은 이어 "최씨의 신병을 즉시 확보하고 구속 수사해야 한다. 성역 없는 검찰 수사를 위해 우병우 민정수석을 가장 먼저 사퇴시켜야 한다"며 "민심이 폭발하기 직전인 비상시국이다. 박 대통령이 또다시 국민의 분노를 외면하면 사태는 파국으로 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천정배 국민의당 공동대표 역시 "박 대통령의 묵인과 방조 없이는 연설문 유출이 불가능하다는 점에서 대통령은 그 경위와 이유에 대해 국민 앞에 소상히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또 "검찰은 청와대를 대상으로 할지라도 국민들을 실망시키는 일이 없도록 철저하게 수사를 벌여야 한다"며 "검찰에서 진실을 밝혀내지 못한다면 국회는 최순실 게이트 전반에 대한 국정조사와 특검을 심각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