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민주당 "검찰 역사상 최악 사건"…대선주자들도 일제히 비판

입력 2021-09-03 16:12 수정 2021-09-03 16:48

송영길 "누가 보더라도 100% 윤석열 지시"
민주당, 국회 법사위 소집·공수처 수사 촉구
대선주자들도 "검찰 쿠데타" 한 목소리 비판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송영길 "누가 보더라도 100% 윤석열 지시"
민주당, 국회 법사위 소집·공수처 수사 촉구
대선주자들도 "검찰 쿠데타" 한 목소리 비판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검찰 고발 사주 의혹에 대해 "윤석열 게이트"라고 규정하고 공수처 수사와 함께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집을 요구했습니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오늘(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기 문란, 정치 공작 '윤석열 게이트 사건'이 발생했다"며 "수사 대상을 임의로 선정해서 자기들이 수사하는 명분을 만들기 위해 고발을 종용해서 고발장 접수를 받아 수사한다는 건 완전히 검찰권 남용"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송 대표는 당시 야당에 고발장을 전달한 당사자로 지목된 손준성 대구 고검 인권보호관(당시 대검 수사정보정책관)과 관련해 "거의 '윤석열 대리인'으로 알려져 있다"며 "(이번 사건은) 누가 보더라도 100% 윤석열 지시로 이뤄진 것으로 추측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윤호중 원내대표도 "과거 12.12, 5.17 쿠데타를 일으킨 전두환 씨의 신군부, 하나회와 비견되는 사건"이라며 "보도가 사실이라면 검찰 권력을 사유화해서 정치 공작하고, 배우자를 비판한 언론에 보복 수사를 한 것이다. 감옥에 간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 사유와 무엇이 다르냐"고 날을 세웠습니다.

이날 민주당 소속 법사위 위원들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검찰이 국가의 근간을 흔들려는 시도를 자행했다"며 윤 전 총장과 관련 당사자들을 전체회의에 출석시켜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박주민 간사 등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 법사위원들이 3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전 총장 고발 사주 의혹'의 진상을 밝히겠다는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박주민 간사 등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 법사위원들이 3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전 총장 고발 사주 의혹'의 진상을 밝히겠다는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법사위 간사인 박주민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6일에라도 최대한 빨리 (회의를) 해야 하니까 관련 내용을 야당 간사인 윤한홍 국민의힘 의원에게 제안하려고 한다"며 "(야당의 동의 없이도) 지금 사안은 단독으로라도 해야 할 수밖에 없는 사안이라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민주당 대선 주자들도 윤 전 총장이 '정치 공작'을 시도했다며 한목소리로 비판했습니다.

먼저 이재명 경기도지사 캠프는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총괄 특보단장인 안민석 의원과 총괄선거대책본부장인 박주민 의원이 나서 국회 법사위 소집과 경쟁 후보들의 공동대응을 제안했습니다. 앞서 이 지사 본인도 페이스북에 "사실이라면 검찰 쿠데타다. 윤석열 전 총장이 직접 해명하라"고 촉구하는 글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안민석, 박주민 의원 등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경선 후보 열린캠프 소속 의원들이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윤석열 검찰의 정치공작 의혹'에 대한 열린캠프 입장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안민석, 박주민 의원 등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경선 후보 열린캠프 소속 의원들이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윤석열 검찰의 정치공작 의혹'에 대한 열린캠프 입장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어 이낙연 전 대표 캠프에선 선대위원장인 설훈 의원도 충남 순회경선 관련 기자회견에서 “윤 전 총장이 정확한 이야기를 하고 있지 않다"면서 "직접 상세하게 청부 고발인지 아닌지 국민에 입장을 밝힐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정세균 전 총리도 이날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검찰이 야당에 전한 고발장이 보호하려 했던 인사는 윤 전 총장 본인과 김건희 씨, 한동훈 검사장"이라며 "보호받을 대상이었던 사람들이 이번 의혹을 몰랐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지적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