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송영무·조대엽 임명 전망…야 반발에 '빈손 국회' 가능성도

입력 2017-07-11 22:13

야3당 본회의 불참 결정…본회의 무산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야3당 본회의 불참 결정…본회의 무산

[앵커]

이렇게 '둘 중 하나 낙마' 그리고 추경을 맞바꿔보려는 여당의 물밑 중재도 실패로 끝나면서 이제 청와대는 송영무·조대엽 후보자를 그대로 임명할 걸로 보입니다. 이에 야당이 반발하고 7월 국회가 넘어가면 사실상 추경은 물건너가게 됩니다.

안지현 기자입니다.

[기자]

청와대는 송영무·조대엽 후보자에 대해서는 '기본 입장은 임명'이란 점을 다시 강조했습니다.

오늘(11일) 임명하지 않은 건 여당의 요청 때문이었단 점을 명확히 한 겁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도 "장관 임명 협상을 다음주로 넘기는 건 의미가 없다"면서 임명 임박을 시사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은 오늘 오후 예정됐던 국회 본회의에 불참했습니다.

여기에 바른정당도 가세하면서 본회의는 결국 무산됐습니다.

여당 120석으로 개의는 가능하지만 의결은 할 수 없어 개의 자체가 무의미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오늘 본회의 안건이었던 대법관 후보자 임명동의안과 북한미사일 발사 규탄 결의안 등의 의결은 모두 불발됐습니다.

민주당은 그래도 2~3일 더 야당을 설득해보겠단 입장이지만 야당들은 두 후보자가 임명되면 18일 본회의에도 불참할 걸로 보여 추경은 물론 7월 국회도 '빈손 국회'가 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송영무·조대엽 임명 '일단' 연기…야당 설득 나선 청와대 문 대통령, 송영무·조대엽 장관 임명 주목…파열음 국회 송영무-조대엽 임명여부 '뇌관'으로…11일 정국 분수령 10일 조대엽·송영무 '보고서' 재송부 시한…정국 고비 백운규 후보자, 대학 허가 없이 3년간 '사외이사 겸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