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삼성전자 임원들, 구속되자 "위에서 지시" 진술 바꿔

입력 2019-05-15 21:03 수정 2019-05-15 23:27

'이재용 최측근' 정현호 TF 사장 소환 초읽기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이재용 최측근' 정현호 TF 사장 소환 초읽기


[앵커]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 회계' 의혹과 관련한 검찰의 증거 인멸 수사가 그룹 윗선을 향해 올라갈 단서를 잡았습니다. 증거를 없애라고 지휘한 삼성전자 TF 임원이 구속 직후 "위에서 시켜서 한 것이"라고 입장을 바꾼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검찰은 TF의 수장이자 이재용 부회장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정현호 사장을 그 윗선으로 보고 소환 조사를 준비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민용 기자입니다.

[기자]

법원은 지난 11일 분식 회계와 관련한 증거를 없애라고 지시한 혐의 등으로 삼성전자 임원 2명을 구속했습니다.

미래전략실이 없어지고 난 뒤, 사실상 그룹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한 사업지원 TF의 백모 상무 등입니다.

백 상무 등은 구속 이후 이뤄진 검찰 조사에서 "윗선의 지시가 있었다"는 취지로 진술을 바꾼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구속 전에는 검찰 조사 뿐 아니라, 영장 심사를 한 법정에서도 '윗선의 존재'를 부인해 온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백 상무 등의 진술에 따라 바이오에피스에서 시작된 증거 인멸 수사가 그룹 핵심으로 올라가는 모양새입니다.

검찰은 백 상무 등에게 지시를 한 '윗선'을 삼성전자 TF의 정현호 사장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옛 미래전략실 출신으로, 이재용 부회장의 핵심 측근으로 평가받는 인물입니다.

이 때문에 검찰은 정 사장이 증거 인멸은 물론 분식회계 의혹 등에도 관여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이르면 다음주 정 사장을 소환해 조사할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디자인 : 박지혜)

관련기사

'증거인멸 혐의' 삼성전자 임원 2명 구속…'윗선 수사' 탄력 검찰, 삼성바이오 CFO 조사…"삼성전자 TF서 증거인멸 지시" 삼바 공장 압수수색…바닥 아래 숨긴 서버·노트북 확보 삼성전자 '사업지원TF'가 뭐길래…키워드 '미전실' 'JY'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