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복지시설, 지자체가 직접 운영한다…'사회서비스원' 출범

입력 2019-03-07 10:55 수정 2019-03-07 11:0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불법으로 감금하고, 자금횡령과 각종 인권 유린까지.

논란 끝에 대구 희망원은 장애인 시설을 폐쇄하고 노숙인을 위한 복지시설만 남았습니다.

이 희망원을 이제 대구시가 운영합니다.

민간이 운영하던 복지시설을 시나 도에서 직접 운영하는 사회서비스원의 전국 첫 사례입니다.

[하창수/희망원 사회복지사 : 경영자의 가치관에 따라야 하는 그런 상황도 발생할 수 있는데 사회복지에 대한 공공성에 대한 부분들을 직원들이 실현할 수 있는 그런 계기가 되지 않을까…]

대구 뿐 아니라 서울과 경기, 경남에서 사회서비스원이 시범사업을 시작했습니다.

각종 복지시설뿐 아니라 새로 만드는 국공립어린이집 등도 운영합니다.

직접고용을 하니 종사자들 처우가 개선되고 서비스 질도 높아질 거란 기대를 모읍니다.

문제는 설립 속도입니다.

전국 복지시설은 5만 개가량인데 2022년까지 800개를 사회서비스원이 맡는 게 목표입니다.

단순히 시설운영에 그쳐선 안 된다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정종상씨는 밥 짓는 법을 배우고 조민정씨는 장을 보러 갑니다.

둘 다 희망원에 있던 장애인들이었습니다.

이제 밖으로 나와 더불어 사는 연습을 하는 겁니다.

[김시형/대구 장애인 자립생활 센터 팀장 : 장애인들이 지역사회에 정착해서 제대로 된 자립생활을 할 수 있도록…]

시설이용자들이 원하는 걸 조사부터 해야 결국 공공일자리 만들기 정책 아니냐는 우려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겁니다.

관련기사

박원순 "초등자녀 맡아주는 '키움센터' 2022년까지 400개 신설" '국민연금·복지혜택 수급연령 상향' 우려에 정부 "검토 안 해" 올해 지방공무원 3만3천명 뽑는다…지난해보다 28% 증가 '유치원 문 닫기' 부메랑…'한유총 문 닫기' 절차 착수 '실업급여 사각지대' 저소득 노동자에 6개월간 51만원 지원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