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MB, 국정원 특활비 수수 알았나…정점 향하는 검찰 칼끝

입력 2018-01-15 08:22 수정 2018-01-15 10:1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들으신 것처럼 이명박 전 대통령 재임기간의 국정원 특활비 상납 의혹에 대해서도 처음으로 검찰이 구속영장을 청구했고, 다스와 관련해서는 어제(14일) 정호영 전 특검의 주장을 들어보면 수사기간이 종료돼서 검찰로 넘겼다고 했습니다. 두 수사 모두 이명박 전 대통령을 겨냥하고 있는데 핵심 측근들이 조사를 받은 이후 이 전 대통령 측은 입을 열지 않고 있습니다.

임소라 기자입니다.

[기자]

[이명박/전 대통령 (지난달 18일) : ('다스'는 누구의 것이냐고 묻고 있습니다.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그 부분은 나한테 물어볼 일은 아닌 거 같습니다.]
 
지난 달 이명박 전 대통령은 다스 실소유주 의혹을 묻는 질문에 자신과는 관계가 없는 일이라는 식으로 답했습니다.
 
정호영 특검이 내놓은 주장은 특검법상 제한 때문에 수사를 못한 것이지 의혹이 없는 건 아니라는 쪽에 맞춰집니다.

그러면서 부실 수사의 책임을 검찰에 넘겼습니다.

검찰은 부실 수사 비판을 지우기 위해서라도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의혹 규명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가운데 새롭게 불거진 MB 정부 시절 국정원 특활비 상납 의혹 수사도 빠르게 이어질 걸로 보입니다. 

김백준, 김희중, 김진모 등 MB 정부 시절 청와대에서 근무한 MB 최측근들의 혐의에 대해서는 검찰이 구체적인 정황을 확보하고 있는 걸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관심은 국정원 돈이 박근혜 정부 당시처럼 이 전 대통령에게도 흘러갔느냐, 최소한 이 전 대통령도 불법 사실을 알았느냐입니다. 

얼마 전만 해도 '격앙'된 반응을 보였던 MB 측은 핵심 측근들이 조사를 마치고 난 뒤론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단독] 'MB 국정원장' 원세훈·김성호, 비공개 소환 확인 'MB 집사' 김백준, 검찰 출석…특활비 종착지 집중 추궁 [단독] '다스 120억' 관리했던 조력자 소환…돈 관리 경위 조사 '다스 120억 횡령' 수사 인계 논란…특검-검찰 진실게임 [단독] 다스 해외사업 주도하는 MB아들…경영권 승계 정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