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쏟아진 '측근들 증언'과는 동떨어진 대통령의 주장들

입력 2017-01-26 21:02 수정 2017-01-26 21:0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금부터는 기습적이고 또 일방적이었던 어제(25일) 박근혜 대통령의 인터뷰를 하나씩 짚어보겠습니다. 어제도 일부 짚어드렸습니다만 저희 방송중에 인터뷰가 공개됐기 때문에 상세히 전해드릴 시간적인 여유가 없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박 대통령은 언론과 특검, 또 검찰이 제시한 각종 의혹과 혐의 내용을 100% 부인했습니다. "거짓말이 산더미같이 쌓여있다"고 주장하기도 했죠. 하지만 인터뷰 속 박 대통령의 주장을 뜯어보면, 다른 사람도 아닌 한때 대통령의 핵심 측근들이 공개적으로 했던 증언을 모두 부정하는 것이었습니다. 물론 이를 뒷받침할 근거는 없는 가운데 주장과 표현만 강했습니다.

먼저 박 대통령의 어제 주장이, 그동안 제시된 핵심 증거 또 증언과 얼마나 동떨어져있는가를 이희정 기자가 짚어드립니다.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최순실 씨와 경제공동체라는 주장은 억지라고 말했습니다.

[희한하게 경제 공동체라는 말을 만들어냈는데, 엮어도 너무 어거지로 엮은 거예요. 경제공동체라는 말은 아무리 생각해도 이상하니 특검에서도 철회를 했어요.]

그러나 대통령이 최씨의 사익을 위해서 직접 지시한 내용은 이미 여러차례 진술로 확인됐습니다

김종 전 문체부 차관은 2015년 1월, 박 대통령이 최 씨의 딸 정유라 이름을 언급하며 지원을 요청했다고 증언하면서 충격적이었다고까지 말했습니다.

특검은 또 2015년에 박 대통령이 삼성 이재용 부회장과 만나 "승마선수들에게 전혀 지원이 이뤄지지 않는다"며 이 부회장을 다그쳤다는 진술을 받아냈고, 당시 승마선수 지원은 정유라를 위해 이뤄졌다는 정황이 여러차례 드러난 바 있습니다.

최 씨가 2014년 1월부터 지난해 8월까지 박 대통령의 옷값 3억원 이상을 대납한 사실도 확인했습니다.

[이규철/특검보 (지난 16일) : 대통령과 최순실 사이 이익의 공유 관계에 대해서 관련된 여러 자료를 통해 상당 부분 입증됐다고 판단합니다.]

박 대통령은 특히 국정농단 사태에는 음모론을 제기했습니다.

[농단이라는 게 (최순실씨가) 인사에 개입을 했다. (내가 최씨에게) 기밀 누설을 했다.]

그러나 두 사람 사이에서 문건을 전달했던 정호성 전 비서관의 말은 다릅니다.

정 전 비서관은 검찰 조사에서 "대통령이 고위직 인선자료와 발표안에 대해 최 씨 의견을 들어보라고 지시했다"고 진술하는 등 최 씨의 국정 농단 사실을 인정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블랙리스트 존재에 대해서도 "모르는 일"이라고 했지만, 유진룡 전 문체부 장관은 대통령이 블랙리스트의 존재를 알고 있었음을 내비쳤습니다.

[유진룡/전 문체부 장관 (지난 23일) : (2014년에) '이렇게 하면 정말 큰일 납니다. 그렇게 하시지 말아야 합니다'라고 말씀드린 적이 있고, 거기에 대해서 묵묵부답이었습니다.]

관련기사

대통령, 논란의 기습 인터뷰…"거짓말로 쌓아올린 산" 박 대통령, 설 연휴 앞두고 '본격 여론전'?…야당 반발 12시간 특검 조사 마친 최순실…돌아갈 땐 '묵묵부답' 특검, 현기환 전 수석 소환…뇌물죄 의혹은 보강 수사 "특검이 자백 강요" 고함…180도 바뀐 최순실, 이유는?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