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BTS도 면제" 청원…병무청장 "병역특례 전면 재검토"

입력 2018-09-04 08:3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렇게 빌보드 정상에 2번이나 오르면서 국위선양을 한 방탄소년단 멤버들에게도 병역을 면제 해줘야 한다는 국민청원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아시안게임에서 금메달을 따면, 피아니스트가 세계 최고 권위의 콩쿠르에서 우승하면 병역이 면제되는데, 왜 대중음악인은 대상이 되지 않느냐는 주장입니다. 이같은 형평성 논란에 병무 청장은 체육과 예술분야의 병역특례를 전면 재검토하겠다고 밝히면서, 어떤 방안이 나올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유선의 기자입니다.
 

[기자]

아시안게임 결승에서 일본을 꺾고 금메달을 딴 야구 국가대표팀.

귀국길 표정이 밝지만은 않습니다.

네티즌들로부터 눈총의 대상이 된 일부 선수는 단체사진을 찍을 때도 맨 뒷줄에 섰습니다.

청와대 게시판에는 특정 선수를 겨냥해 병역특례 제도를 없애달라는 국민청원이 이어졌습니다.

운동선수 병역 특례는 박정희 정부 때인 1973년 처음 만들었습니다.

박정희 정부는 특례 도입 취지를 '국가의 이익을 위해서'라고 밝혔습니다.

스포츠를 전략적으로 육성한 전두환 정부는 88올림픽을 앞두고 올림픽과 아시안게임 메달 수상자들에게 병역 특례 혜택을 준다고 발표했고, 노태우 정권 때부터 본격화 됐습니다.

[대한뉴스 (1988년 4월) : 노태우 대통령은 태릉선수촌을 찾아 국가대표 선수들을 격려했습니다.]

이때 '문화창달'과 '국위선양'이라는 모호한 기준을 등장시키면서 논란은 커집니다.

2002년 한·일 월드컵 때는 8강전을 하루 앞두고 16강에 진출한 국가대표팀에 병역특례 혜택을 줬고, 2006년에는 월드베이스볼클래식 4강 진출도 군 면제 조건이 됐습니다.

2014년 인천 아시안게임 당시 야구 대표팀은 엔트리 24명 가운데 13명을 군 미필자로 채우기도 했습니다.

예술계에서는 세계 최고 권위의 쇼팽 국제피아노콩쿠르에서 우승한 피아니스트 조성진이, 2013년 하마마쓰국제콩쿠르 우승을 계기로 병역특례를 받은 사실과 비교해 빌보드 1위를 차지한 방탄소년단도 면제를 시켜달라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클래식 음악은 면제를 해주면서 대중음악은 왜 대상이 안되느냐는 것입니다.

결국 기찬수 병무청장은 체육·예술 분야 병역특례를 전체적으로 재검토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형평성을 고려해 병역특례 기준을 정확히 만들고, 지금보다 면제 기준을 엄격하게 적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전성기가 짧은 운동선수의 특성을 고려해 은퇴 후 복무가 가능하도록 허용하는 방안 등이 검토될 수 있습니다.

[김대희/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선임연구위원 : 병역법에 나와 있는 연령, 병역을 연기할 수 있는 연령을 국가대표 선수 기간에는 유예할 수 있다든지…]

(화면출처 : 유튜브 KTV)

관련기사

병무청장 "병역특례 전면 재검토"…체육·예술 특례 엄격해질 듯 일본 꺾고 2연패…'종합 3위' 아시안게임 오늘 폐막 영국 언론도 화색…"손흥민, 병역의무 벗었다" 신속보도 외신도 주목하는 손흥민 '군 면제'…박주영 사례 언급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