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해리스미국 대사 "종전선언엔 북한 비핵화 상당한 움직임 필요"

입력 2018-08-02 15:52

기자간담회서 밝혀…"핵시설 신고 좋은 출발점 될 것"
"초기에 종전선언처럼 불가역 조치 하는데는 조심해야"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기자간담회서 밝혀…"핵시설 신고 좋은 출발점 될 것"
"초기에 종전선언처럼 불가역 조치 하는데는 조심해야"

해리스미국 대사 "종전선언엔 북한 비핵화 상당한 움직임 필요"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는 2일 "종전선언을 하려면 비핵화를 향한 북한의 상당한 움직임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해리스 대사는 이날 서울 정동 대사관저에서 지난달 부임후 처음 개최한 기자 간담회에서 "종전선언과 평화협정은 서로 완전히 다른 것이며, 평화협정 체결 이전에 종전선언을 하는 것을 생각해 볼 수 있다"고 전제한 뒤 이같이 말했다.

해리스 대사는 종전선언이 "가능성의 영역에 들어와 있다"면서도 종전선언에 필요한 북한의 비핵화 조치를 "지금까지 보지 못했다"고 말했다.

해리스 대사는 "종전선언에는 한미가 함께 가야 한다"며 "한미동맹의 결정이 되어야 하며 일방적인 선언이 되어선 안 되고 빨리 가서는 안 된다. 미국과 한국이 나란히 함께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종전선언을 한번 하면 돌이킬 수 없기 때문에 초기 시점에, 되돌릴 수 없는 조치를 취하는데는 매우 조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신중론을 폈다.

중국의 종전선언 참가에 대해서는 "북한 비핵화에 있어 중국은 파트너"라면서도 "중국의 종전선언 참여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겠다"며 말을 아꼈다.

해리스 대사는 종전선언을 위해 필요한 북한의 구체적 비핵화 조치에 대해 질문받자 "핵시설 명단을 제출하면 좋은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한의 핵실험장 폐기와 미사일 엔진 실험장 해체 움직임 등 지금까지 보인 비핵화 관련 움직임에 대해서는 "기자나 전문가가 현장에 가 보았나"라고 반문한 뒤 "검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남·북·미 외교장관 회담 열릴까…또다시 싱가포르 주목 "중국이 비핵화 협상 방해"…또 중국 개입설 꺼낸 트럼프 북미 외교수장 3일 싱가포르 도착…종전선언·비핵화 외교전 예상 트럼프 "김정은 '좋은 서한'에 감사…곧 보게 되길 기대" 미군유해 55구 65년만에 하와이로 봉환…펜스 "장병들 고향간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