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무역전쟁 파국 피할까?…미중 관세발효 앞두고 막판 협상 주선

입력 2018-06-29 11:1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무역전쟁 파국 피할까?…미중 관세발효 앞두고 막판 협상 주선

미국과 중국의 내달 6일 관세 발효를 앞두고 미국내 친중파 인사들이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과 류허(劉鶴) 중국 부총리의 마지막 담판을 주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홍콩 경제일보와 성도(星島)일보는 29일 미국 언론보도를 인용해 헨리 폴슨 전 미국 재무장관, 사모펀드 블랙스톤 그룹의 스티븐 슈워츠먼 회장 등 중국과 관계가 좋은 미국 재계 지도자들이 양국의 두 무역대표간 협상 재개를 주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는 미중 양국의 관세전쟁 발효를 불과 일주일 앞두고 추진되는 타협 시도라는 점에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지난 15일 백악관은 내달 6일부터 34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해 25%의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밝혔고 중국도 즉각 같은 규모, 강도로 미국산 제품에 대해 보복관세를 부과하기로 한 상태다.

미중간 재타협 추진은 최근 미국 첨단기술 기업에 대한 투자제한 조치와 관련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누그러진 태도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소식통을 인용해 미국 정부가 중국자본에 대한 새로운 투자제한 정책을 준비해오다 이를 결국 포기하게 된 몇가지 원인이 있다며 그중 하나로 므누신 장관과 류 부총리의 대화 재개를 바랐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피터 나바로 백악관 무역제조업정책국장 등 대중 강경파가 주장하는 투자제한 방식이 운용 타당성이 부족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기도 하다. 최근 미중 무역전쟁 우려로 미국 증시가 크게 요동친 것도 백악관이 대중 압박을 늦추게 된 또다른 동력이 됐다.

미국 기업에 대한 중국의 강제적 기술이전 행태를 비난하던 트럼프 정부는 중국 지분이 25% 이상인 기업을 대상으로 '산업적으로 중요한 미국 기술'에 투자하는 것을 제한하는 규정을 오는 30일 발표하기로 한 상태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중국에 대한 태도를 누그러뜨리며 미국 첨단기술 기업에 대한 투자제한이 중국만 겨냥하는 게 아니라고 말했다.

중국 전문가들은 미국 백악관이 중국의 격렬한 반발에 투자제한 결정을 보류하기로 했고 이 결정은 미중 협상을 재개할 계기를 마련해줬다고 평가했다.

협상을 주선하고 있는 폴슨 전 장관은 2000년대 후반 미 재무장관을 지내기 전 골드만삭스에 근무하며 므누신 장관과 함께 근무했었고 류 부총리를 비롯한 중국 지도자들과도 관계가 좋기로 정평이 나 있다.

지난 2006년 항저우(杭州)를 찾아 당시 저장(浙江)성 서기를 지내던 시진핑(習近平) 주석을 만난 뒤로 여러차례 중국을 방문해 미중 교류를 이끌어왔다.

하지만 미중 양국의 마지막 협상 시도가 실제 관세전쟁 중단으로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시 주석은 이미 각급 정부 기관에 미국과의 무역전쟁에 대한 철저한 준비를 지시한 상태다.

이중 헤이룽장(黑龍江)성과 지린(吉林)성 2개 동북지역은 대두 경작면적을 늘리라는 지시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이 보복관세를 부과할 미국산 대두의 수입이 줄어들 것에 대비해 자체 공급을 확대하기 위한 조치의 하나로 해석되고 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기업 경기전망 17개월 만에 최악…"무역분쟁 영향" 할리 해외 이전 결정에 트럼프, "종말 보게 될 것" 협박 시진핑 "뺨 맞으면 반격"…무역전쟁 '주도하는' 미·중 정상 "트럼프의 관세 폭탄은 권한 남용"…미 의회도 반대 목소리 미묘해진 'G2 기싸움'…미중무역전쟁-북 비핵화 '복잡한 함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