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와대 "한·중 간 사드 문제, 이 선에서 끝난 것…봉인"

입력 2017-10-31 20:23 수정 2017-10-31 22:27

사드 입장 차 인정하고 관계 개선에 초점
"백악관, 좋은 결과 도출됐다고 밝혀"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사드 입장 차 인정하고 관계 개선에 초점
"백악관, 좋은 결과 도출됐다고 밝혀"

[앵커]

청와대를 연결하면 좀 더 많은 얘기를 들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성대 기자, 이번 합의 핵심은 결국 사드 문제의 '종결'이라는 건데, 중국이 향후 정상회담이나 다른 상황에서 사드를 전혀 언급하지 않는다는 약속을 받았다는 건가요?

[기자]

그렇습니다. 청와대 측은 "이번 합의의 핵심은 사드 문제가 이 선에서 끝난다는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중국이 사드 문제를 다시 거론하지 않겠다는 확답을 받아낸 게 가장 큰 성과라며 이같이 설명했는데요.

고위 관계자는 "한마디로 봉인이라고 보면된다. 봉인은 입장 철회나 변화가 아닌 더이상 언급하지 않겠다는 의미"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에 따라 다음 달 APEC 계기 한중정상회담에서는 사드 문제가 테이블에 오르지 않을 거라고 청와대는 전망했습니다.

[앵커]

그 봉인이란 표현은 봉합으로 들리기도 하는데 합의문을 보면, 중국의 입장이 명확히 나타나지는 않은 것 같다는 지적도 있는데요, "중국은 사드 체계 반대한다고 재천명했다" "중국은 MD 구축, 사드 추가 배치, 한미일 군사협력 등에 관해 우려를 천명했다"고 돼있습니다. 여전히 갈등 불씨가 남아있는 건 아닙니까?

[기자]

청와대는 이에 대해 이번 합의 협상 과정에서 "입장은 입장이고 현실은 현실"이라는 기조를 중국과 공유했다고 설명을 했습니다. 즉, 양측이 사드에 대한 입장차를 좁히기 보다 그대로 인정하고, 대신 그렇다고 해서 관계를 풀지 않을 거냐, 이대로 계속 갈거냐 하는 현실적인 문제에 초점에 맞췄다는 설명인데요.

때문에 우리는 사드 배치에 대한 유감 표명을 하지 않고, 중국도 사드 보복조치 등에 대해서 유감 표명을 하지 않았는데요.

서로 개선에 나서기는 하지만, 서로의 명분은 남겨두는 상황이라고 보입니다.

[앵커]

명분은 그냥 두되, 실리는 찾겠다 이렇게 해석이 되긴하는데. 양측 입장은 그대로인데, 왜 지금에 와서야 합의에 도달했는지 의문입니다.

[기자]

중국은 지난해 양국 최고위급에서 배치를 하지 않는다고 언급된 사항이 며칠 만에 아무 설명 없이 뒤집힌 걸 문제 삼고 있는데, 이를 해소하는데 시간이 걸렸다는 청와대 설명입니다.

실제로 지난해 7월 박근혜 정부가 사드 배치를 전격 결정했는데, 황교안 전 총리가 중국에 가서 '사드 배치는 결정된 바 없다'고 설명한 지 불과 열흘 만의 일입니다.

따라서 청와대는 문재인 정부는 이전과 다르다는 입장에서 신뢰 구축에 공을 들였다는 설명이고요. 특히 지난 8월 김정숙 여사가 중국 미술가 전시회 비공개 관람하고, 추궈홍 주한중국대사를 청와대에 초청하는 등 성의를 보인 것도 분위기 조성에 도움됐다고 이례적으로 청와대는 설명했습니다.

[앵커]

미국 트럼프 대통령 정부는 중국과 줄곧 긴장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한중관계 개선에 대해서 혹시 부정적인 게 아니냐, 곧 트럼프 대통령이 방한하는데 이 문제를 거론하지는 않을까요?

[기자]

청와대는 이번 합의에 미국 측 역할이 컸다고 설명합니다. 사드가 제3국 겨냥하지 않는다고 중국에 얘기하고, 사드 보복을 지적해준 게 도움이 됐다는 것입니다.

또한 한미 동맹을 기반으로 한중 간에 협상 과정을 긴밀하게 한미 간에 협의를 했고, 그 결과 "백악관에서도 좋은 결과 도출됐다"고 평가를 했다는게 청와대의 설명입니다.

따라서 이번 합의가 미국과 다른 입장이거나, 엇박자가 우려된다는 일각의 비판은 맞지 않다는 주장입니다.

트럼프는 와 봐야 알겠지만 지금으로선 한중 관계 문제를 거론할 가능성은 크지 않아보입니다.

관련기사

한·중 "모든 분야 교류협력 정상화"…내달 정상회담도 '관계 회복' 훈풍 반기는 업계…'유커의 귀환' 기대감 최상 관계에서 바닥까지…한중 관계 회복되나 중국, 갈등 대신 실리 선택…동북아 외교력 강화될듯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