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합의 배경엔 중 '동북아판 나토' 우려…사드보복 해제는

입력 2017-10-31 20:26

중국 '한·미·일의 동북아판 나토' 막으려…
중 '사드보복 조치', 순차적 해제 전망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중국 '한·미·일의 동북아판 나토' 막으려…
중 '사드보복 조치', 순차적 해제 전망

[앵커]

중국 외교부는 오늘(31일) 오후 공식 브리핑을 앞두고 한국 특파원들에게 이번 합의 발표와 관련해 사전에 질문을 주면 상세히 설명하겠다고 할 정도로 적극적이었다고 합니다. 베이징 연결해보겠습니다.

신경진 특파원, 중국 정부의 추가적인 공식 발표에서 주목할 만한 발언이 있었습니까?

[기자]

중국은 어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발언을 다시 확인했습니다.

미국 미사일방어체제 MD 불참, 한미일 안보협력이 3각 군사동맹으로 발전하지 않으며 사드를 추가 배치하지 않는다 등 이른바 '3불' 약속의 실천을 강조했습니다.

사드에 대한 중국의 입장은 변화가 없다는 점도 밝혔지만, 방점은 위의 세 가지 내용이었습니다.

[앵커]

그래서겠지요. "사드 관련 합의의 주된 배경은 이른바 동북아판 나토에 대한 우려를 불식하는 데 있다" 이런 분석이 나오지 않습니까.

[기자]

미국 MD 불참, 한미일 군사동맹화에 반대한 합의문에 그 답이 있습니다. 즉, 사드 자체보다 미국의 대중국 포위망에 한국의 가입을 반대한 겁니다.

그래서 이미 배치된 사드는 인정하고 본질적인 우려인 한미일 동맹이 주축이 된 '동북아판 나토'를 막겠다는 목표에 치중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드 배치 상황이 변하지 않았음에도 중국이 기존 입장을 바꿔 합의를 이룬 이유입니다.

[앵커]

또다른 관심은 사드 보복 조치가 어떻게 언제, 어떻게 해제될 것인가 하는 건데 그에 대한 얘기는 어떻게 나오고 있습니까?

[기자]

롯데마트가 지방 점포에 대한 현황조사에 들어갔고 중국 영상제작사들이 한국 업체에 연락하는 등 물밑작업은 시작됐습니다.

하지만, 아직 의미있는 조치는 없다는 게 업계의 판단입니다.

지난 하계 시즌 동안 멈췄던 중국 저가항공사 춘추항공의 닝보-제주행 노선이 오늘부터 주 3회 운항을 재개했습니다.

업계에서는 관광은 한중정상회담 전후, 한류는 내년 음력설까지 순차적으로 회복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앵커]

시간을 두고 해제한다는 건, 한국 정부가 어떻게 하는가를 지켜보겠다는 의미로도 볼 수 있습니까? 그래서, 이번 합의가 완전한가라는 지적도 있는데 향후 변수는 없을까요?

[기자]

오늘 화춘잉 대변인의 발언부터 들어보시죠.

[화춘잉/중국 외교부 대변인 : 한국이 유관 입장을 실천하기 바라며 그래야만 양측이 각 분야 교류 협력을 위한 필요한 조건을 조성할 수 있다]

한국의 행동이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한 겁니다.

큰 틀의 합의가 이뤄진 상태에서 변수를 최소화하기 위해 양국 정상 차원의 긍정적인 메시지가 필요하다는 요구가 많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조속한 방중이 중요한 이유이고요, 시진핑 주석과 스킨십을 강화하고 중국 여론을 보듬을 공공외교도 효율적이라는 분석입니다.

관련기사

한·중 "모든 분야 교류협력 정상화"…내달 정상회담도 청와대 "한·중 간 사드 문제, 이 선에서 끝난 것…봉인" '관계 회복' 훈풍 반기는 업계…'유커의 귀환' 기대감 최상 관계에서 바닥까지…한중 관계 회복되나 중국, 갈등 대신 실리 선택…동북아 외교력 강화될듯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