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종전선언하고 제재도 완화" vs "비핵화 없이 동맹만 약화 우려"

입력 2019-02-07 16:50

미국 한반도 전문가들, 트럼프·김정은 '베트남 담판' 놓고 엇갈린 전망
카지아니스 "베트남에 문 대통령·시주석 초청해 4자 종전선언해야"
가우스 "제재완화 등 북한에 양보할 필요…비핵화서 평화체제로 초점 바꿔야"
클링너 "트럼프, 주한미군 감축 가능성…한미동맹에 심각한 부정적 결과"
갈루치 "ICBM 위협 제거 대가로 비핵화 압박 완화 우려…한국 위협하는 양보 안된다"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미국 한반도 전문가들, 트럼프·김정은 '베트남 담판' 놓고 엇갈린 전망
카지아니스 "베트남에 문 대통령·시주석 초청해 4자 종전선언해야"
가우스 "제재완화 등 북한에 양보할 필요…비핵화서 평화체제로 초점 바꿔야"
클링너 "트럼프, 주한미군 감축 가능성…한미동맹에 심각한 부정적 결과"
갈루치 "ICBM 위협 제거 대가로 비핵화 압박 완화 우려…한국 위협하는 양보 안된다"

"종전선언하고 제재도 완화" vs "비핵화 없이 동맹만 약화 우려"

오는 27∼28일 베트남에서 열릴 예정인 2차 북미 정상회담을 놓고 미국의 한반도 전문가들이 엇갈린 전망을 내놓고 있다.

만남 자체에 의미를 둔 1차 정상회담의 한계를 넘어 실질적 성과를 끌어내야 한다고 입을 모았지만, 종전선언과 제재완화를 포함하는 비핵화 협상의 내용을 놓고 뚜렷하게 상반된 시각을 드러냈다.

미국 외교안보전문지인 '내셔널 인터레스트'는 6일(현지시간) 홈페이지에 2차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미국 한반도 전문가 76명에게 회담 전망에 대한 의견을 물은 결과를 게재했다.

미국 국익연구소(CNI)의 해리 카지아니스 국방연구소장은 "트럼프 대통령이 전 세계 앞에서 북한에 대한 미국의 낡은 각본(old playbook)을 태우길 바란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과의 회담에서 단순명료한 평화선언과 함께 종전선언을 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보수 성향의 카지아니스 소장은 이어 "시 주석이 베트남에 올 수 있다는 소문이 있는데, 한국의 문재인 대통령도 초청해 (4자) 모두 서명하게 하는게 어떠냐"며 "나아가 미국은 제재완화 패키지의 대가로 영변 핵시설을 폐쇄하도록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당초 1차 정상회담이 '리얼리티 TV쇼'에 그칠 것이라고 혹평했지만 "내가 틀렸다"며 "북한의 새로운 시작을 찾는 데 대해서 낙관론으로 옮겼다"고 말하기도 했다.

미 해군연구소(CNA)의 켄 가우스 박사는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회담에서 종전선언을 할 가능성이 높다"며 "이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긍정적 조치이지만 김 위원장이 필요로 하는 경제적 혜택은 제공하지 않으려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카우스 박사는 이어 "김 위원장의 핵심적 희망은 제제 완화"라며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에게 일종의 양보를 해야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카우스 박사는 또 "김 위원장은 장기적 생존을 위해 전략적으로 사고하고 있을 것"이라며 "만일 외교를 통해 제재완화를 달성하지 못한다면 그는 2017년보다 더 심각한 벼랑 끝 국면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미국의 대북 전략을 근본적으로 바꿔야 할 시점"이라며 "비핵화에 대한 초점을 평화체제에 대한 강조로 대체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진전을 이룰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신뢰를 구축하는 것"이라며 "2차 정상회담은 트럼프 대통령이 호혜를 바탕으로 이 같은 프로세스를 시작할 기회"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상당수 전문가들은 이번 회담이 비핵화의 가시적 성과를 거둘지 의문이라며 여전히 우려의 목소리를 나타냈다.

북한의 핵시설 신고 및 검증 같은 구체적인 로드맵 없이 종전선언이나 주한미군 감축만 이뤄질 경우 비핵화 성과는 없이 한미동맹만 약화될 것이라는 지적이 적지 않았다.

대북 강경론자인 브루스 클링너 헤리티지 재단 선임연구원은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회담에서 평화선언에 서명할 수 있지만 이는 의미 없이 기분만 좋은 제스처"라며 "가시적 혜택은 얻지 못하고 한미동맹에 심각한 부정적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밝혔다.

또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 본토를 위협하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만 제거하는 딜에 합의할 가능성이 있다"며 "이는 한국과 일본에 동맹이 괴리될 수 있다는 공포를 키울 것"이라고 우려했다.

클링너 연구원은 특히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과의 협상과정에서, 혹은 방위비 분담 협상 교착상황과 맞물려 홧김에 주한미군을 감축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스티븐 비건 미국 대북정책특별대표가 비핵화의 대가로 북한에 '에스크로 계좌' 형태의 경제지원을 검토하고 있다는 보도를 거론하며 "북한은 이미 어떤 경제적 지원도 미국으로부터의 안보적 우려를 보상할 수 없다고 말해왔다"며 회의적 반응을 보였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1차 정상회담에서 모호한 공동성명과 북한의 상응 조치 없는 일방적 합동훈련 취소, 김 위원장에 대한 칭찬 등 세 가지 실수를 범했다며, 2차 정상회담을 두고 "위험은 크지만 기대치는 낮다"고 평가했다.

로버트 갈루치 전 미국 국무부 북핵 특사도 "한국은 트럼프 대통령이 미 본토에 대한 ICBM 위협을 제거하는 대가로 비핵화 압박을 완화하려는 신호를 주려고 한다고 우려하고 있다"며 "미국은 북한을 기쁘게 하지만 한국을 위협하는 양보를 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번 회담에서 북한이 국제사회 검증 아래 영변 핵시설을 해체하는 데 동의하고 이에 대한 반대급부로 북미 관계 정상화나 대북제재 완화 등의 성과가 나와야 한다고 말했다. 또 향후 약속 이행을 위한 실무급 협의 지속에 대해 합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북·미 정상, 1박 2일간의 만남…'허심탄회' 대화 의지? 폼페이오 "김정은 위원장 비핵화 약속 이행 기대" 첫 악수 땐 '빈손' 비판…다시 만나기까지 8개월, 이번엔? 비건, 직항로 타고 평양 담판…'합의문 초안' 초점은? 북·미의 두 번째 악수는 이곳서…베트남 자체가 '메시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