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일본 정부, '위안부 10억엔' 곧 출연…사용처 놓고 진통

입력 2016-08-13 20:2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일본 정부가 자국 내 절차를 완료하는대로 위안부 재단 출연금을 신속하게 내겠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출연금 사용처와 소녀상 문제는 한·일 간 입장 차가 여전합니다.

안태훈 기자입니다.

[기자]

일본 정부가 자국 내 절차가 완료되는 대로 위안부 재단 출연금을 신속하게 마무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르면 이달 중, 늦어도 다음 달에는 위안부 재단에 10억엔, 우리 돈으로 109억원이 송금될 전망입니다.

지난해 12월 한·일 간 위안부 합의에 따른 정부 차원의 후속 조치가 큰 틀에서 마무리되는 셈입니다.

그러나 출연금의 구체적인 사용처를 놓고선 이견이 있습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은 "의료와 간호 등을 상정하고 있다"고 말했지만 우리 정부는 "추후 재단에서 결정할 일"이라고 했습니다.

소녀상 철거 문제도 "계속 적절한 해결을 요구할 것"이라고 일본 측은 주장했지만, 우리 정부는 "관련 단체와 협의해 적절히 해결되도록 노력하겠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습니다.

재단 출연금에 관한 이견과는 별개로 한·일 정부 간 합의에 대한 반발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위안부 후원단체인 '나눔의 집'은 "할머니들이 반대하는 재단은 해체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야당도 "일본 정부가 분명하게 사과하고 법적 책임을 져야 한다"고 비판했습니다.

관련기사

일본, 위안부 재단 '10억엔' 곧 출연…소녀상 갈등 여전 "한일, 위안부 출연금 사용처에 합의"…108억원 이달 내 지급 박지원 "일본, 10억엔으로 흥정…위안부 합의 무효" 뜨거운 수요집회…'화해·치유 재단' 운영 중단 요구 한일 의견접근, 위안부 피해자에 '현금' 준다는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