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정부, 중국 공세에도 공식 대응 자제…적절성 논란도

입력 2016-08-05 08:5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중국의 압박이 시작됐다는 우려에 대해서 일단 우리 정부는 이른바 조용한 대응 기조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중국의 공식 제재가 아니니 공식 대응도 하지 않겠다는 입장인데요.

윤영탁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청와대는 일단 맞대응은 하지 않았습니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중국의 사드 압박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외교문제에 대해 일일이 답변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했습니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가 박 대통령의 실명을 거론하며 비판한 것에 대해서도 즉답을 피했습니다.

정부 당국자는 비공식 논평을 통해 인민일보의 보도에 대해 반발했습니다.

이 당국자는 "사드배치가 전략적 균형과 중국의 안보 이익을 해친다는 일방적 주장에 대해 유감"이라며, "사드배치에 문제제기를 할 게 아니라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에 강력한 경고를 하는 게 타당하다"고 했습니다.

불편한 속내와 별개로 표면상 외교부는 공식 대응은 하지 않고 있습니다.

중국 정부의 입장 없이 관변 기관들을 통한 치고 빠지기식 공세에 말려들 필요가 없기 때문이라는 해석도 나옵니다.

문제는 중국이 사실상 행동에 들어간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해진 상황에서 이렇게 무대응으로 일관하는 게 적절한 것이냐는 겁니다.

기업과 개인의 피해를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는 방안도 함께 내놓아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관련기사

중국 '사드' 공세 연예계로 불똥…일정 취소 잇따라 전전긍긍 중국 '상용비자 발급' 돌연 중단…대행업체 자격 정지 갑작스런 상용비자 발급 제한…중국, 사드 보복 조치? 새누리 "중국, 사드배치에 대한 비상식적 태도 실망"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