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교학사 교과서, 반공코드-역대 대통령 편향평가 객관성 결여"

입력 2013-09-19 06:3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교학사 교과서는 지나친 반공코드와 역대 대통령에 대한 편향적인 평가로 객관성이 결여돼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민주당 윤관석 의원은 19일 교학사 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윤 의원에 따르면 교학사 교과서 313페이지의 '이야기 한국사'에서 학도병 이우근을 소개하면서 미성년자인 고등학생이 소년병으로 참전한 사실을 미화시키고 있다.

이에 비해 대한교과서는 같은 사건을 "동족상잔의 비극"으로 금성출판사는 "청소년의 꿈을 앗아간 전쟁"으로 강조하고 있는 것과 대비된다.

또 교학사 교과서 325페이지에서 이승복 살해 신문기사(조선일보 1968년 12월11일)를 소개하며 "이승복은 9살의 나이에 1968년 울진, 삼척에 침투한 북한 무장 공비에 의해 어머니, 2명의 동생과 함께 잔인하게 살해당했다"고 기록했는데 10월유신을 설명하는 문단 옆에 해당 신문기사를 배치함으로써 북한의 위협을 대응하기 위해 유신이 필요했던 것으로 비춰지고 있다. 이승복 관련 사건은 타 7종 교과서에는 실리지 않았다.

새마을 운동을 미화하고 베트남 파병도 축소기술했다.

교학사 교과서는 새마을 운동을 설명(334페이지)하면서 "농촌 사회를 변화시키고 발전시키는 원동력이 됐다"고 기술할 뿐 또 다른 평가에 대한 언급 없이 새마을운동 미화에만 치중됐다.

베트남 파병에 대해 교학사 교과서(324페이지)는 "베트남 전쟁 특수로 경부 고속도로가 건설되는 등 경제 성장에 큰 도움이 됐고 한국군의 현대화도 이뤄졌다. 그러나 한국군은 약 5000여명의 사망자, 1만1000명의 부상자 그리고 약 16만명의 고엽자 피해자를 낳게 됐다"고 설명하며 베트남 파병에 대한 평가 중 일부만 축소 기술했다.

"한국군에 의해 많은 베트남 양민이 희생됐으며 한국인 혼혈인(라이따이한)이 남겨졌다"고 설명하며 베트남 파병에 대한 반성을 포함시킨 타 출판사 교과서와 비교된다.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부정적 기술도 눈이 띈다.

교학사 교과서는 제2차 연평해전을 설명하면서 노 전 대통령이 북한에게 공격의 빌미를 제공한 것처럼 기술해 사실관계를 왜곡하고 있다. 이후 북한의 도발이 이어졌음에도 제2차 연평해전에 대해 편향적으로 기술하고 있다는 것.

특히 교학사 교과서 344페이지에 의하면 "정부는 선제공격을 하지 말라는 지시를 내렸기 때문에 북한은 마음 놓고 공격했다"고 기술하면서 북한이 사전에 우리 군의 교전수칙을 알고 있었던 것처럼 서술하고 있다.

김대중·노무현 대통령의 평화통일에 대한 노력에 대해 이산가족 상봉, 개성공단 개설, 남북 무역 증대, 금강산 관광 등 실질적인 교류협력과 분단의 상처 치료에 도움이 됐다고 설명하는 타 출판사 교과서와 비교해 교학사 교과서는 '언제나 선언에 그치고 말았다'고 평가절하하며 비판 중심으로 기술하고 있다.

야스쿠니 신사 등 사실 왜곡도 발견됐다.

교학사 교과서의 제6장 '민족주의와 동북아시아의 역사 전쟁' 중 353페이지에서 "전범 위패가 있는 야스쿠니 신사에"라고 표현하고 있는데 야스쿠니 신사에는 위패가 아닌 합사된 전범의 명부가 있어 사실이 아니다.

또 355페이지에서 "연합군최고사령부는 독도를 미군정으로 이관했다"고 하지만 독도를 미군정으로 이관한 사실이 없다. 샌프란시스코강화조약에 대해 "제6차 초안에서 독도가 누락됐다. 그러나 초안은 연합국의 승인을 받아야 했는데 영국 등 연합국은 미국의 제6차 초안을 승인하지 않았다"고 기술하나 미국무부의 부내 초안이었던 제6차 초안이 연합국에 회람되거나 승인 절차를 거친 적이 없었기 때문에 사실 왜곡인 것으로 밝혀졌다.

윤 의원은 "교학사 교과서로 학생들을 가르친다면 객관적 사실과 정치적 중립성으로 이뤄져야 할 대한민국 역사교육의 파탄은 자명한 사실"이라며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고 하신 신채호 선생의 말씀대로 역사를 왜곡하려는 세력에겐 미래가 아닌 역사의 준엄한 심판만 있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