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오늘의 주요뉴스

입력 2019-10-16 07:11 수정 2019-10-16 09:3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10월 16일 수요일 JTBC 뉴스 아침& 시작합니다.

1. 서울 지하철 1~8호선 파업

서울 지하철 노조가 지하철 9호선과 우이 신설선을 제외한 1호선부터 8호선 사이 모든 노선에서 오늘(16일) 새벽 6시 30분부터 총파업을 시작했습니다. 교통 공사는 출근 시간대 운행률을 100%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해 대체 인력을 투입했습니다. 서울시는 시내 버스의 운행을 늘리는 등 비상 수송 대책을 가동하고 있습니다. 18일까지 사흘동안 이어질 예정인 총파업으로 출근 시간대 이외 시간에는 지하철 운행 횟수가 줄어드는 등 차질이 예상됩니다

2. '평양 원정' 북한과 0-0 비겨

생중계도 되지 않고, 관중도 없이 어제 평양에서 치러진 우리 축구대표팀과 북한과의 월드컵 예선전이 무승부로 끝난가운데, 북한 조선중앙통신이 경기결과를 간략하게만 보도했습니다. 북한은 경기모습을 담은 영상을 DVD에 담아 내일 새벽 귀국하는 우리 대표단에 제공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3. 여야 '사법개혁 입법' 충돌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이틀전 사퇴한 뒤에도 여야는 계속해서 충돌하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검찰 개혁의 마무리를 강조하면서 고위공직자 범죄수사처 이른바 공수처 설치와 검·경 수사권 조정안을 담은 사법 개혁안 입법을 하루 빨리 끝내겠다는 방침입니다. 하지만 자유한국당은 이번 20대 국회에서 절대로 공수처 법안을 통과시킬 수 없다며 맞서고 있습니다.

4. IMF, 한국 성장률 2.0%로 낮춰

국제통화기금 IMF가 올해 우리나라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6%에서 2%로 크게 내려잡았습니다. 세계 성장률 전망치 하향폭의 2배였습니다. 미·중 무역분쟁에 이어 일본의 수출규제 강화등으로 한국의 무역정책 불확실성이 커졌다고 IMF는 설명했습니다.

5. 트럼프 '터키 경제 제재' 서명

터키의 시리아 쿠르드족 공격이 2주째로 접어든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터키에 경제 제재를 부과하는 행정 명령에 서명했습니다. 터키의 공격 중단을 뒤늦게 압박하고 나선 것입니다. 하지만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은 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군사 작전을 멈추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6. 미 샌프란시스코 인근 4.5 지진

환태평양조산대에 속해있는 미국 캘리포니아주의 샌프란시스코 인근에서 규모 4.5의 지진이 났고 여진이 몇차례 이어졌습니다. 진원의 깊이가 매우 얕아서 현지 주민들은 선반 위의 물건이 떨어질 정도의 강한 진동을 느꼈는데 부상자는 나오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