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안철수 "합당, 정치사에 큰 획", 유승민 "한국당서 넘어올 사람 많을 것"

입력 2018-02-02 15:56 수정 2018-02-02 16:02

안철수 "정명순행, 이름 잘 골라야…신당에선 대표 맡지 않겠다"
유승민 "김동철 대표연설에 공감…차이 극복하고 같은 가치 추구"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안철수 "정명순행, 이름 잘 골라야…신당에선 대표 맡지 않겠다"
유승민 "김동철 대표연설에 공감…차이 극복하고 같은 가치 추구"

안철수 "합당, 정치사에 큰 획", 유승민 "한국당서 넘어올 사람 많을 것"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통합추진위원회는 2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당명 결정 및 실무작업 준비를 위한 확대회의를 열었다.

이 자리에는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가 나란히 참석해 합당의 필요성을 재차 역설했다.

안 대표는 "공자는 '정명순행'(正名順行)이라는 말을 했다. 좋은 이름을 지으면 만사가 잘 된다는 뜻"이라며 "오늘 이름을 잘 골라 무슨 일이든 술술 풀렸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의당이 창당 2주년을 맞았다. 지난 2년간 커다란 정치 드라마를 만들었다"며 "이제 더 큰 드라마를 만들 일, 정치사에 큰 획을 긋는 일이 앞에 놓여 있다. 지역과 이념을 넘어서는 통합이 바로 그것"이라고 강조했다.

안 대표는 앞서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창당 2주년 기념식에서도 기자들을 만나 "통합신당이 개혁정당, 젊은 정당으로 거듭나겠다는 각오를 다진다"는 소감을 밝혔다.

그는 '중도파가 합류한다면 당 대표를 그만둔다는 기존의 생각은 그대로인가'라는 질문에는 "기존 그대로다"라며 "통합을 마무리 짓고 신당이 출범할 때에는 대표를 맡지 않겠다"고 통합신당 출범 후 사퇴 입장을 거듭 확인했다.

유 대표는 역시 이날 통합추진위 회의에서 "양당이 힘을 합치게 돼 한국 정치사에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유 대표는 "오늘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의 연설을 들으면서 '저분도 우리와 생각이 참 비슷하겠다'라는 것을 느꼈다. 차이를 극복하고 같은 가치를 추구하며 잘 갈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밝혔다.

특히 유 대표는 "자유한국당 의석에서 김 원내대표의 연설을 들으며 잘한다는 호응이 많이 나온 것을 보면서 '앞으로 그쪽에서 (통합신당으로) 넘어올 사람이 많구나' 라고 느꼈다"고 전했다.

유 대표는 "통합 전대를 하고 나면 우리가 어떤 정책·입법 활동을 보여주느냐로 국민의 지지가 결정될 것"이라며 "우리가 행동으로 보여줄 때 국민의 신뢰가 형성될 것이고, 지방선거에서도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국민의당 중재파 4인, 내일 거취발표…통합신당 합류 무게 민평당 창준위, 5개 시도당 동시 창당…국민의당 줄탈당 예고 국민의당 전대 취소…전당원투표·중앙위 추인으로 통합의결 안철수 "중재파 함께한다면 2·13 통합 완결 후 대표 사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