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아프리카 돕기 '코리아에이드', 실상은 '최순실 돕기'

입력 2017-02-13 20:49 수정 2017-02-14 00:32

청와대 주재 TF 회의록 곳곳에 '미르재단' 등장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청와대 주재 TF 회의록 곳곳에 '미르재단' 등장

[앵커]

사태가 시작된지 반년이 가까워 오지만 최순실씨의 국정농단 의혹은 아직까지도 새로운 것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만큼 규모도 크고 뿌리가 깊다는 얘기입니다. 정부의 수천억원대 공적개발원조 사업을 최순실씨가 좌지우지하려했다는 사실이 하나둘 확인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아프리카 개발도상국을 지원하는 '코리아에이드'와 관련해 청와대의 회의록을 JTBC가 입수해 확인해봤습니다. 놀랍게도 이 사업이 애초부터 미르재단을 위해 설계된 정황이 곳곳에서 드러났습니다.

정제윤 기자의 단독보도입니다.

[기자]

청와대 외교비서관실에서 지난해 1월 작성한 '아프리카 개발협력사업' 관계부처 회의록입니다.

청와대 주재로 진행된 회의엔 기재부, 외교부 등 관계부처 관계자들이 참석해 '코리아에이드' 사업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코리아에이드는 앰뷸런스와 푸드트럭, 문화영상트럭 등으로 구성된 봉사단이 아프리카 주민들을 찾아가는 서비스입니다.

이 회의록에는 곳곳에 미르재단이 등장합니다.

"무대장착형 트럭은 국제 ODA 기준에 부합시키기 어렵다는 의견"이 있다며, 간이무대 공연 진행 등이 어우러지게 추진하기로 "미르와 협의"했다고 적혀있습니다.

공연팀 또한 "특성에 맞게 미르재단 중심으로 선정"이라고 써있습니다.

식품 관련해서도 "쌀가공식품은 미르재단과 이화여대가 협력"한다고 명시돼있고, "푸드트럭에 들어가는 장비나 소요인력도 코이카와 미르재단이 더 세밀히 검토하여 추진"한다고 돼있습니다.

"중장기적으로 쌀가공식품 지속 지원을 위한 협력방안"을 미르재단과 코이카의 협력을 통해 마련한다는 겁니다.

또 사업의 브랜드화 계획도 '미르재단'이 마련한다고 명시돼 있습니다.

지난해 5월, 박근혜 대통령의 아프리카 순방을 앞두고, 1월부터 4월 사이에 총 7번의 TF 회의가 열렸습니다.

3월에 진행된 회의엔 미르재단 관계자들도 참석해 직접 의견을 내 반영된 걸로 드러났습니다.

(출처 : 안민석·김경진 의원실 제공)

관련기사

[단독] 최순실, 대통령 순방 연계 '6000억 해외원조' 노려 미얀마 사업은 '빙산의 일각'…'최순실표 ODA' 실체 [인터뷰] 박헌영 "최순실, 문체부 예산 내려받을 장치 만들라 지시" 청와대 'K타운 장밋빛 회의'…사업 전망 부풀려 투자 유치 [야당] 대통령, 최순실 이권 위해 민간은행 인사 개입했나 코이카 이사장 인사·실제 프로젝트까지 '최순실 개입'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