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연제욱 비서관이 구매 승인…군 태블릿PC 무슨 용도였나

입력 2014-03-17 21:57 수정 2014-03-18 02:2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사이버사령부 대선 개입의혹 사건을 취재하고 있는 강신후 기자가 스튜디오에 나와 있습니다.

강신후 기자, 국방부 조사본부가 압수했다는 태블릿PC는 언제 무슨 목적으로 구입한 건가요?

[기자]

국방부에 따르면 사이버사령부는 이 태블릿PC 100여대를 총선과 대선이 있었던 2012년 초에 구입했습니다.

사이버사령부 요원은 100여명으로 국회에 보고가 됐는데요, 그러니까 대부분의 요원에게 지급됐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국방부는 이 태블릿PC는 요원들의 정보활동을 위한 것이라고 해명하고 있는데 국방부가 민주당 전해철 의원실로 보고한 답변서를 보면 석연치 않은 부분들이 있습니다.

먼저 예산인데요, 여기 보시는 것처럼 '정보예산', 그러니깐 국정원 돈으로 샀다는 얘기인데요.

국정원은 사이버사령부에 앞서 '정치댓글'의 발단이 된 곳입니다.

또 태블릿PC 구매를 승인한 사람이 당시 사이버사령관이었던 연제욱 현 청와대 국방 비서관이라는 점도 눈길을 끄는 대목입니다.

군 조사본부는 지난해 말 연 비서관을 한 차례 소환조사했지만 무혐의로 결론을 내리면서 '꼬리자르기' 아니냐는 비판이 거셌습니다.

[앵커]

그런데 이미 영내에 있는 업무용 PC를 통한 댓글 작업이 드러나지 않았습니까? 그런데 이 태블릿PC로는 어떤 작업을 했다는건가요.

[기자]

네, 앞서 군 조사본부는 사이버사령부 요원들의 데스크탑 PC를 압수, 분석해 정치글을 올린 흔적들을 포착한 바 있습니다.

그런데 태블릿PC는 영외에서도 휴대할 수가 있어 아이피 추적에서 다소 자유로울 수 있고, 가공의 아이디를 만들어 신분을 감출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아시다시피 전자기기의 군내 반입과 반출은 군사보안업무훈령에 따라 엄격히 제한됩니다. 휴대폰 하나도 군내에 들고 들어가려면 군사기밀 유출 등의 우려로 서약서나 승인서를 일일이 작성해야 합니다.

그래서 민주당은 국방부가 보관하고 있는 보안서약서를 제출해달라고 요청했는데, 국방부는 한 달이 넘도록 자료 제출을 미루고 있습니다.

[앵커]

지금 정치댓글 사건의 최종수사 결과 발표만 남겨놓고 있는데, 이렇게 증거를 찾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이른바 윗선개입 의혹을 밝히기가 더 어렵겠네요.

[기자]

사실 이번 사건의 핵심은 윗선의 개입 여부였습니다.

현재까지는 이번 사건을 주도한 인물은 민간인 신분의 이모 전 심리전단장으로만 돼있습니다.

이 전 단장 선에서 대선개입을 할 수 있겠냐는 점에서 윗선이 있을 것이란 추측이 쏟아졌는데요.

군은 중간수사결과 발표에서 윗선의 지시는 드러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이후 태블릿 PC가 새롭게 발견됐는데 이 역시 판독 불가로 결론 내려지면서 윗선 개입 의혹 수사는 물 건너간게 아니냐는 얘기가 흘러나오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단독] 내부자료 지워진 '군 태블릿PC'…복구 불가 결론 '군 댓글' 단장 첫 공판서 혐의 부인…윗선 개입 쟁점 "사이버심리전 단장 연내 기소"…윗선 의혹은 그대로 [단독] 사이버사령부 요원, '댓글 작성 공로' 정부 포상 국방부-심리전단장 엇갈리는 증언, 녹취록 들어보니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