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BBK 사건 피해자 MB 고발 건' 수사…조만간 소환 조사

입력 2017-10-17 07:35 수정 2017-10-17 10:1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BBK 주가조작 사건'의 피해자가 이명박 전 대통령을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한 사건에 대해 검찰의 수사가 시작됐습니다. 서울 중앙지검은 첨단범죄 수사 1부에 사건을 배당하고 고발 내용을 살펴본 뒤 관련자들을 소환 조사할 계획입니다.

이선화 기자입니다.

[기자]

BBK 주가조작 사건의 피해자인 옵셔널캐피탈 대표 장모씨가 이명박 전 대통령 등을 고발한 사건에 대해 검찰이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은 해당 고발 사건을 첨단범죄수사1부에 배당했습니다.

앞서 지난 13일 장 대표는 이 전 대통령과 김재수 전 로스앤젤레스 총영사 등을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했습니다.

장 대표는 이 전 대통령 등이 지난 2011년 김경준 전 BBK 투자자문 대표를 압박하는 바람에 옵셔널캐피탈 측이 김 전 대표에게 받아야 할 돈을 받지 못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옵셔널캐피탈이 김 전 대표를 상대로 제기한 손해배상 소송에 대해 승소 판결을 앞둔 시점에, 역시 투자금 회수를 위해 김 전 대표를 상대로 소송을 진행 중이던 주식회사 다스 측이 먼저 140억 원을 받아갔다는 것입니다.

장 대표는 다스가 140억원을 먼저 회수한 과정에서 이 전 대통령이 직무상 권한을 이용해 다스의 소송 등 관련 절차를 도왔다는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다스의 최대주주는 이 전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은 회장입니다.

검찰은 고발 내용을 검토한 뒤 관계자 등에 대한 소환 조사를 시작할 방침입니다.

(영상편집 : 김지훈)

관련기사

법무장관, MB도 수사대상 가능성 시사 "정치보복 아냐" MBC 아나운서들, '부당 노동 행위' 신동호 국장 고소 박상기 법무 "MB, 혐의 확인되면 수사대상서 제외 안 해" 정우택 "공수처, 전방위 정치보복기관 될 수 있어" 한국당, 노 전 대통령 일가 고발…민주당 "졸렬한 물타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