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감 화두 '안전 문제'…사고 재발방지 주문 이어질 듯

입력 2014-10-20 16:49 수정 2014-10-21 01:0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20일)도 국회에서는 13개 상임위원회를 열고 국정감사를 이어갔습니다. 판교 '환풍구 추락 사고'를 계기로 안전 문제가 최대 이슈로 다뤄지고 있는데요.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성문규 기자 (네, 국회에 나와있습니다.) 오늘 안전 문제가 주로 다뤄지고 있는 상임위는 어딘가요?

[기자]

국토교통위와 안전행정위에서 주로 다뤄지고 있는데요.

먼저 서울시를 대상으로 한 국토교통위 국감에서는 여야 의원들이 주요 건축물과 시설물의 안전사고 예방 방안을 살펴보는 데 주력했습니다.

특히, 제2롯데월드가 지난 주에 주변 지역에서 발견되고 있는 싱크홀과 도로침하 현상에 대한 원인규명이 안 된 상태에서 지난주 임시개장을 했는데요.

따라서 여야 의원들은 안전사고에 대한 시민들의 불안을 불식시킬 수 있도록 박원순 시장에게 철저한 대비책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습니다.

또 서울지방경찰청을 상대로 한 안전행정위 국감이 잠시 후 진행될 예정인데요, 서울 시내에서 열리는 각종 행사에서 판교 환풍구 추락 사고와 유사한 성격의 안전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해달라는 여야 의원들의 주문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앵커]

국방위원회 얘기도 좀 해볼까요? 오늘 방위사업청을 상대로 국감을 진행중인데, 여야 의원들이 어떤 이야기를 했나요?

[기자]

통영함 납품비리에서 드러난 방위산업체와 군의 유착 관계에 대해 여야 의원들의 질타가 쏟아졌습니다.

특히, 군 전역 후 방산업체에 취직해 결탁하는 이른바 '군피아'에 대한 추궁이 이어졌습니다.

이에 대해, 이용걸 방위사업청장은 "통영함 사업추진이 제대로 되지 못한 데 대해서 송구스럽다"고 밝히고, 군피아 문제와 관련해선 "퇴직한 전역자가 업체선정 등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제도적으로 단절시킬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국방위원회는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인 김관진 전 국방부장관 등의 증인 출석 문제를 놓고 여야 의원들이 50여 분간 설전을 벌이기도 했습니다.

관련기사

후반전 돌입하는 국감, '안전' 화두-13개 상임위서 실시 국감 후반전, 여야 '안전문제' 막판 신경전 예고 서울시 공무원 범죄는 느는데 징계는 '솜방망이' [판교 공연장 환풍구 붕괴] 여야, '판교 참사' 수습 부산…국감 쟁점으로 급부상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