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낙연 "조국 가족 의혹, 짐작 못했다…진실 기다려보려 한다"

입력 2019-09-26 15:51 수정 2019-09-26 16:39

'조국 소환시 장관직 수행 적절한가' 질문에 "가정 전제로 말하는건 부적절"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조국 소환시 장관직 수행 적절한가' 질문에 "가정 전제로 말하는건 부적절"

이낙연 "조국 가족 의혹, 짐작 못했다…진실 기다려보려 한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26일 조국 법무부 장관 일가족 관련 의혹에 대해 "보고받지 못했고 저 자신은 짐작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날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바른미래당 이태규 의원이 '국무위원 추천권을 행사하면서 조국 후보자 일가의 비리 의혹과 생활 문제 등에 대해 보고를 받은 바 있느냐'고 묻자 이렇게 답했다.

이 총리는 '새로운 사실로 평가가 완전히 달라지면 추천권자로서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하지 않느냐'는 이 의원의 추가 질문에 "판단자료로 올라와 있는 많은 것 중 추측도 있고 거짓도 있고 그 중엔 사실도 있을 것"이라며 "진실이 가려지는데 긴 시간이 걸리지 않기 때문에 기다려보려고 한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대통령의 결심 이전에 먼저 조치할 의사는 있느냐'는 질문에 "총리의 조치는 법에 따라 건의를 드리는 것"이라며 "그전에도 제 의견은 대통령께 충분히 말씀드렸다"고 답했다.

이 총리는 조 장관의 검찰 소환 시 장관직 수행에 대한 적절성 여부에 대해선 "가정을 전제로 말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며 말을 아꼈다.

그는 '진실이 밝혀졌을 때 조 장관의 해임을 대통령에게 건의할 의사가 있느냐'는 질문에도 "가정을 전제로 한 답변이기 때문에…"라며 답변을 피했다.

다만 이 총리는 '총리의 정치적 책임이 작지 않다'는 지적에 "저의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이낙연 "국회·시민사회가 좋은 개헌안 내면 따를 수 있다" 조국 "법무부 혁신·검찰개혁 완수"…한국당 일부의원 한때 퇴장 대정부질문 앞둔 국회…국감 증인 채택부터 치열 [맞장토론] 정기국회 '조국 대전 2라운드'?…전망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