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펀드 운용사 내부 문건 입수…정경심 '수상한 거래' 포착

입력 2019-09-17 08:12 수정 2019-09-17 08:14

정경심 교수, 펀드 운용사 설립부터 관여 정황
5촌 조카, 코링크 문서 속에 '대표' 역할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정경심 교수, 펀드 운용사 설립부터 관여 정황
5촌 조카, 코링크 문서 속에 '대표' 역할


[앵커]

조국 법무장관 가족 펀드 의혹의 핵심 인물, 조 장관의 5촌 조카가 어젯밤(16일) 검찰에 구속이 되면서 이제 곧 조 장관 부인 정경심 교수 소환 조사가 진행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전해드렸던 대로 정 교수가 펀드 운용사 설립부터 관여를 했다는 정황도 나왔는데요. 이 펀드 운용사의 내부 문건을 보면 구속된 이 조 장관 5촌 조카, 그리고 조 장관 처남, 깊숙히 개입한 흔적을 볼 수 있습니다.

이태경 기자입니다.

[기자]

조국 장관 부인 정경심 교수와 처남 정모 씨가 사모펀드에 14억 원을 투자한 것은 2017년 7월 31일입니다.

조 장관이 민정수석이 된 후, 두 달 뒤입니다.

[조국/법무부 장관 (지난 2일) : 집안에 있는 사람(5촌 조카)에게 물을 수밖에 없겠죠. 그래서 그 펀드에 넣었고 그 펀드가 어디에 투자했는지, 어떻게 운영되는지는 알 수가 없습니다.]

취재진이 입수한 해당 펀드 운용사인 코링크PE의 내부 문건입니다.

조 장관 5촌 조카인 조범동 씨 이름이 사내 연락망 가장 위에 있습니다.

외부에 CEO로 알려진 이상훈 코링크PE 대표보다 더 위입니다.

휴가계획서에는 대표 서명란이 2개가 있습니다.

[펀드 관계자 : 임직원 모두가 조범동 대표님한테 보고를 올렸기 때문에 저는 자연스럽게 그분이 대표다 (라고 생각했습니다.)]

소개를 해준 것에 불과하다는 5촌 조카가 실제 대표인 것입니다.

조 장관 측은 해당 펀드가 어디에 투자를 하는지 알 수가 없는 블라인드 펀드라고 주장해 왔습니다.

하지만, 대주주인 조 장관 처남 정모 씨가 해당 펀드 투자처에 직접 돈을 넣은 정황도 포착됩니다.

정씨가 자신이 가진 WFM 주식 1만 3000주의 의결권을 코링크 임원에게 위임한다는 문건입니다.

WFM은 정 교수가 자문료 형식으로 월 200만 원을 받아 논란이 제기된 회사.

정씨가 가진 주식 지분율은 낮지만 1,2대 주주와 함께 의결권이 위임된 만큼, 관련 가치가 더 높다는 의심도 제기됩니다.

정씨와 펀드 운용사의 수상한 거래도 포착됩니다.

2017년 2월, 정씨는 코링크 주식 250주를 액면가 200배인 5억 원에 사들입니다.

그런데 이듬해 이 주식을 코링크 임원 2명에게 팔고, 이들은 다시 웰스씨앤티에 5억 원에 되팝니다.

웰스씨앤티는 정 교수와 동생 정씨가 투자한 블루코어밸류업펀드가 대주주입니다.

해당 거래를 통해 투자금 5억 원은 웰스씨앤티로 넘기고, 정씨와 코링크의 직접적인 연결고리는 사라졌습니다.

[정태원/변호사 : 자본시장법은 펀드에 투자한 사람들은 운용에 관여하지 말라는 거예요. 왜 그런가 하면 투자한 사람들의 이해관계가 다르잖아요. 그런데 이름을 다른 사람으로 돌려놓고 실질적으로 운영에 관여했다고 한다면 그 위반이 되는 거죠.]

관련기사

'사모펀드 의혹' 조국 5촌 조카 구속…정경심도 소환 임박 '정경심 돈' 코링크 설립에 유입 정황…"조범동 측에 5억" '매각대금 재투자' 꼬이고 꼬인 자금흐름…이면계약 의혹도 펀드 논란 불거지자…"정경심 관련자료 삭제 지시 받아" '사모펀드' 운용·투자…조국 처남 어디까지 관여했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