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탄력근로 확대' 노동계 반발 속 민주당 "내년 2월 전 처리"

입력 2018-11-06 20:27 수정 2018-11-06 22:5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어제(5일)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원내대표들이 탄력근로제 단위기간을 확대하는데에 합의한 바 있습니다. 주 52시간 이상을 근무한 경우에 현재는 3개월 이내에서 대체 휴무를 줘야 하는데 이것을 6개월 내지 1년으로 늘리겠다는 내용이지요. 민주노총과 정의당이 강하게 반대하고 있지만 민주당은 내년 2월 전까지 처리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박유미 기자입니다.
 

[기자]

어제 정의당을 제외한 여·야 4당과 청와대는 '기업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탄력근로제 확대 적용 등 보완입법 조치를 마무리'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일이 몰릴 때 주당 평균 10시간 더 일하고 일이 없을 때는 10시간 덜 일하는 방식으로 일정기간 내 주당 평균 52시간을 맞추면 되는데 이 기간을 늘려주기로 한 것입니다.

여야는 연말까지 관련 입법 처리를 강조했습니다.

[김성태/자유한국당 원내대표 : 사실상 탄력근로제는 어제 대통령이 수용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국회에서 관련법 개정을 연내에 마무리함으로써…]

여야가 연내 처리를 압박한 것은 노사정 합의 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에 민주노총이 4개월째 참여하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민주노총은 물론 한국노총도 어제 여·야·정 합의에 "정치적 야합"이라며 반발했습니다.

여야는 노동계가 반발해도 늦어도 2차 여야정 협의체가 열리는 내년 2월까지는 성과를 내겠다는 입장입니다.

[홍영표/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TBS 라디오) : 사회적 합의체에서 논의를 노사가 하고, 만약에 되지 않으면 국회에서 여야가 한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늦어도 내년 2월에는, 2월 임시국회에는 통과시켜야 된다.]

여야는 현행 최대 3개월에서 6개월 내지 1년으로 늘리는 방안을 놓고 입장 조율에 들어갔습니다. 

(영상디자인 : 오은솔)

관련기사

여·야·정 상설협의체 첫 회의…12개 항목 합의문 도출 12개 사항 합의…여·야·정 상설협의체 첫 회의, 의미는? 여야정협의체 "탄력근로 확대적용…아동수당 수혜대상도 확대" 경제 위기감 커진 당·정…탄력근로제 '완화' 추진 가닥 정부에 위기의식 주문한 여당…쓴소리 '자격' 논란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