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중 외교 "문 대통령, 다음 달 국빈 방중 추진 합의"

입력 2017-11-23 07:3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사드를 둘러싼 갈등이 봉합된 이후 한국과 중국, 양국의 관계 개선에 속도가 붙는 모습입니다. 어제(22일) 있었던 한·중 외교장관 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중국 국빈 방문을 추진하기로 합의를 했는데요. 그 시기는 다음달 중순입니다.

조민진 기자입니다.

[기자]

외교부는 한·중 외교장관 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중국 국빈방문 추진을 합의했다고 밝혔습니다.

방문 시기는 다음달 중순으로 예고했습니다.

중국을 방문한 강경화 외교부장관이 왕이 중국 외교부장과의 회담에서 문 대통령의 중국 방문과 한중관계 발전 방향 등을 논의했다고 외교부는 전했습니다.

특히 문 대통령의 방중이 양국 관계 개선 흐름을 강화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데 중대한 계기가 될 것이라는 데 양국이 공감했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왕 부장은 회담 모두발언에서 한반도 사드 배치 문제를 되짚었습니다.

지난달 31일 양국이 공동 언론 발표문을 통해 사드 문제를 단계적으로 처리하는 데 합의한 점을 다시 확인한 것입니다.

왕 부장은 "한국은 미국의 미사일방어체계에 가입하지 않고 중국의 안전과 이익을 훼손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표명했다"며 합의 이행을 촉구했습니다.

강 장관도 "양국이 어려움을 지속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공감대가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중국 외교부는 회담 후 홈페이지를 통해 왕 부장이 한국에 사드 문제를 적절히 처리해줄 것을 희망했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중국, 대북제재 명단에 중국기업 포함한 미국 겨냥 "일방제재에 반대" 추미애 "김정은, 중국 대북특사 만나지 않은 것 매우 유감" 중국 관광객 사오고 과도한 송객수수료 지급하고 '언제까지' 취임후 첫 방중 강경화 "문 대통령 방중 준비가 제일 현안" 중국, 미국의 북한 테러지원국 재지정에 '불편'…"정세완화에 도움돼야"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