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기록원도 "좌편향 배제"…박근혜 정부 곳곳 '블랙리스트'

입력 2017-10-17 07:4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박근혜 정부 때 국가기록원과 관련한 소식도 있습니다. 여기에도 블랙리스트가 존재했다는 것인데요, 정부 정책에 반대하는 인사를 문제 인사로 규정해서 기록원 업무에서 배제한 정황이 드러났습니다.

이 소식은 박현주 기자가 전해드리겠습니다.

[기자]

지난 2015년 국가기록원이 작성한 현안 보고입니다.

"기록전문요원 시험위원, 각종 민간 위탁사업 시 발주업체에 대해서도 문제 위원이나 업체 배제 원칙"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또 "일부 문제 교수가 주도하는 기록관리계에 대한 쇄신 필요"라는 대목도 나옵니다.

정부 정책에 반하는 인사에 대해 '진보 좌편향 인사' 혹은 '문제 인사'로 규정해 기록원 업무에서 배제하고, 이를 행정자치부에 적극적으로 홍보한 정황입니다.

또 국가기록원은 현판 교체 사업에서도 이념적 잣대를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한 보수단체가 고 신영복 교수의 글씨체로 쓰인 현판에 대해 "과거 간첩사건에 연루자가 썼다"며 민원을 넣자 이를 받아들여 새 현판으로 바꾼 것입니다.

기록원은 "세종 신청사 이전 계기, 기관 이미지 제고 및 대국민 홍보 강화 위해 고유 상징체계 개발"이라며 "BH 등의 의견수렴 통해 시안 확정"이라고 변경 이유를 밝혔습니다.

지난 정부 국가기록원이 정치적 성향에 따라 위원 인사와 각종 사업을 결정하면서
독립성을 잃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영상디자인 : 홍빛누리, 영상취재 : 이동현, 영상편집 : 최다희)

관련기사

박근혜·안종범 첫 법정 대면…블랙리스트 항소심도 시작 "부산국제영화제, 과거 위상 되살릴 것"…문 대통령의 약속 "광주항쟁 다룬 책 군 반입 불가"…MB정부 국방부 공문 '블랙리스트' 김기춘·조윤선 금주 항소심 본격화…첫 공판 "MB·박근혜 정부, 우수문학 선정기준 바꿔…'특정이념도서' 배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