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세먼지 막아라"…아파트 환기필터 기준 강화 추진

입력 2017-06-06 09:55 수정 2017-06-06 10:0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미세먼지 때문에 공기청정기 인기가 요즘 높죠. 집안 공기를 위해 내내 틀어놓는 경우가 많은데요, 아파트에 아예 설치가 되는 환기 필터가 있습니다. 이 필터가 미세먼지를 잘 거를 수 있도록 기준을 높이는 방안을 정부가 검토하고 있습니다.

송우영 기자입니다.

[기자]

반복되는 미세먼지와 황사의 공습에 공기청정기를 온종일 트는 등 집 안 공기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늘었습니다.

이에 국토부는 아파트의 기계식 환기시스템 필터가 미세먼지를 제대로 막을 수 있도록 기준을 높이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500가구 이상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환기 필터의 성능 기준을 높일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건설기술연구원이 관련 실험을 진행 중인데, 국토부는 이 결과에 따라 적합한 기준을 마련할 방침입니다.

국토부는 또 주방의 가스레인지 후드에도 배기 설비 기준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지금은 후드가 조리 과정에서 만든 매연 등을 배출하는 성능에 관한 구체적인 기준이 없습니다.

또 주택 환기 시스템과 가스레인지 후드를 연동해 주택 전체의 환기 성능을 높이는 방안도 연구 중입니다.

미세먼지를 막는 일은 업계에서도 큰 관심거리입니다.

삼성물산과 대우건설 등 건설사들은 공기 질을 자동으로 측정해 환기시스템을 작동시키는 기술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사물인터넷 기술을 활용해 편리한 '스마트 아파트'를 만드는 데, 미세먼지나 황사를 막는 일이 이미 중요한 화두가 된 겁니다.

옷에 묻은 먼지를 털어주는 '에어 샤워룸'이나, 보행로에 물을 뿌려 단지 안으로 미세먼지가 들어오지 못하게 막는 기술 등이 속속 상용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기사

서울시, 미세먼지 '재난' 규정…"심한 날엔 대중교통 무료" 미세먼지 대책 찾아…시민 3000명 '광장의 원탁토론' [탐사플러스] 미세먼지 '중국발 유입', 지난해 이미 밝혀냈다 [탐사플러스] 정부, 공동연구 해놓고 중국에 소극적 대응 [탐사플러스] 우선순위에 밀린 '중국발 미세먼지' 잡으려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