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대책 없는 취약계층 대출액 78조원…커지는 빚 부담

입력 2016-12-29 09:3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시중 금리가 오르면서 1천 3백조원이 넘는 가계 빚 부담이 더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그동안 정부의 가계부채 대책에서 비켜나 있던 저신용자와 저소득층에 대한 걱정이 큽니다.

송우영 기자입니다.

[기자]

[신중호 관악지부장/신용회복위원회 : 그동안에 등록된 연체 기록은 오늘부로 1주일 후에 다 해제…]

신용회복위원회 사무실. 채무조정 방법을 알아보러 온 사람들로 북적입니다. 은행에서 돈을 못 빌려 높은 금리의 카드론을 쓰고 있다는 남성은 한숨을 내쉽니다.

[김모 씨 : 살기 위해서는 생계비라는 것이 필요하잖아요. 그렇다 보니까 카드론 해서 대출받게 됐고 그걸 못 갚아서…]

연 15% 이상 고금리로 대출을 받은 사람들은 전체 가계대출자의 3.5%정도입니다.

하지만 저신용자는 전체의 17.3%나 고금리로 돈을 빌려 시중 금리가 올라가면 이들은 더 취약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저신용자 중에서 세 군데 이상 금융회사에서 돈을 빌린 다중 채무자들의 대출액도 9월 말 기준 78조 원이나 됩니다.

이들 저신용자가 돈을 갚지 못해 한꺼번에 신용불량자가 되면 금융회사들이 건전성도 악화돼 위기가 경제 전체로 파급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하지만 금융당국이 내놓은 가계부채 대책은 안심전환대출 등 주로 자기 집을 담보로 빚을 얻은 중산층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본격적인 금리 인상기를 맞아 취약 계층의 금리 부담을 완화하고 소득을 늘려 상환 능력을 키울 대책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관련기사

제조업 이어 금융권까지…거세지는 '대량 실직' 한파 달걀 값 20년 만에 최고치…정부 수입책 실효성 있나 교통사고 사망보험금, 14년 만에 인상…최대 8천만원 김영란법 이후 '첫 명절'…소고기 선물세트 인기 주춤
광고

JTBC 핫클릭